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운동 몰입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운동몰입과 지속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전국 5개 도시의 검도장에서 검도수련을 하고 있는 만19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60명을 추출하여 조사하였으나 부실기재 및 불성실한 응답자 6부를 제외한 354부가 자료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운동몰입과 지속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검도 수련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요인에서 연령은 내재적 동기, 확인적 동기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검도장 거리는 내재적 동기, 외적 동기, 무동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각각 보였다. 검도 수련의 권유에서는 내재적 동기, 확인적 동기, 외적 동기, 무동기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운동 몰입의 하위요인에서 연령과 검도 수련의 권유는 인지몰입과 행위몰입 모두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검도장까지 거리에 있어서는 행위몰입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 확인적 동기, 외적 동기는 인지몰입과 행위몰입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낸 반면에 무동기는 인지몰입에서만 통계적으로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내재적 동기와 확인적 동기는 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정적상관을 나타낸 반면에 무동기는 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부적상관을 보였다.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운동몰입의 하위요인 중 인지몰입에 있어서는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 확인적 동기, 외적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는 부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위몰입에 있어서도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 확인적 동기, 외적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는 부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서는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 외적동기는 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는 지속의도에 부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도 수련자의 운동몰입에 따른 지속의도에서는 운동몰입의 하위요인인 인지몰입만이 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운동몰입에 따른 지속의도에서는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동기, 운동몰입의 하위요인인 인지몰입만이 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검도 수련자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운동 몰입과 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기존의 검도에 대한 인식을 넘어서 검도에 대한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향상과 시설의 확보 및 지도자의 향상이 뒤따른다면 최근에 시행중인 방과 후 학교, 주 5일 수업에 따른 토요 스포츠 데이 등의 시간을 통해 검도를 재조명함으로써 여러 무도 스포츠 중에서 검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하여 검도장의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n exercise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for Kumdo Trainees. We sampled 354 kumdo trainees in five big city kumdo gyms using convenience sampling. We used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our study result is as follow.

First,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al sub-factors of demographic and social characteristics, age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just in intrinsic and definite motivation. The distance of kumdo gyms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intrinsic motivation, external motivation, and no motivation. The recommendation of kumdo training has statistically meaning difference in all of intrinsic, external, infinite, and no motivation. In sub-factors of exercise commitment, age and recommendation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both recognitive and behavioral commitment. The distance of kumdo gyms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just behavioral commitment.

Second, among sub-factor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infinite motivation, and external motivation have statistically positive correlation in recognitive commitment and behavioral commitment, while no motivation has statistically negative correlation in recognitive commitment. Intrinsic motivation and infinite motivation have statistically positive correlation in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while no motivation has negative correlation in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Third, in recognitive commitmen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f kumdo trainees, intrinsic motivation, infinite motivation, and external motivation have statistically positive influence, while no motivation has negative influence. In behavioral commitment, intrinsic motivation, infinite motivation, and external motivation have statistically positive influence, while no motivation has negative influence. I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external motivation have statistically positive influence in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while no motivation has statistically negative influence.

Fourth, in behavioral commitment of kumdo trainees, only recognitive commitment has statistically positive influence in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Fifth, I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recognitive commitment have statistically positive influence in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In reviewing study result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has positive influence in exercise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Therefore, with the improvement of kumdo education, kumdo facilities, and kumdo trainers, the kumdo community should also consider how to utilize after-school programs and Saturday Sports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