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의 노루 질병에 관한 병리학적 연구

Abstract

노루(roe deer)는 사슴과(Capreolus)에 속하며 유럽노루와 시베리아노루 2종으로 분류된다. 제주의 노루는 시베리아 노루의 아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 연구는 제주지역 노루의 질병을 관리하기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공시동물은 2008년 4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폐사된 총 58마리의 노루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체에 대한 부검을 실시한 후 병리조직 검사, 세균배양, 중합효소연쇄반응(PCR) 및 기생충 검사를 수행하였다. 노루의 질병 발생 양상은 세균 감염 17두(29.3%), 기생충 감염 49두(84.5%), 비감염성 질병 14두(24.1%)로 확인되었다. 노루의 중요한 병리학적 병변을 일으킨 세균 감염의 원인체로는 대장균(Escherichia coli)이 11두로 가장 많았으며, 여시니아(Yersina pseudotuberculosis) 3두,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spp.) 2두 및 Bordetella bronchiseptica가 1두에서 검출되었다. 기생충 감염예는 49두(84.5%)로 매우 높은 감염률을 보였으며, 감염된 기생충은 근육포자충(Sarcocystis spp.) 31두(53.4%), 폐충(Dictyocaulus spp.) 25두(43.1%), 분선충(Strongyloides spp.) 15두(25.9%), 편충(Trichuris ovis) 12두(20.7%), 구포자충(Eimeria spp.) 9두(15.5%) 및 갈색위충(Ostertagia spp.) 8두(13.8%) 등이 검출되었다. 비감염성 질병으로는 흡인폐렴이 가장 많았다. 이 연구는 노루의 질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질병 예방 및 방역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노루 질병에 대한 조사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Jeju roe deer, a kind of siberian roe deer, belongs to the genus Capreolus in the Cervidae family. The genus Capreolus contains 2 species such as european and siberian roe de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seases of Jeju roe deer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disease control of roe deer in Jeju. This study was carried out using fifty-eight roe deer carcasses in Jeju from April 2008 to October 2011. To investigate diseases, we conducted necropsy and then performed histopathological, bacterial, parasitic examination and polymerase chain reaction. According to necropsy and laboratory examinations, 17 (29.3%) bacterial and 49 (84.5%) parasitic infections, and 14 (24.1%) non-infectious diseases were observed. Major bacterial pathogens associated with this study were Escherichia coli, Yersinia pseudotuberculosis, Streptococcus spp., and Bordetella bronchiseptica. Parasitic infections were observed in 49 (84.5%) roe deer. Detected parasites were Sarcocystis spp.(n=31, 53.4%), Dictyocaulus spp. (n=25, 43.1%), Strongyloides spp.(n=15, 25.9%), Trichuris ovis(n=12, 20.7%), Eimeria spp.(n=9, 15.5%), and Ostertagia spp.(n=8, 13.8%). Aspiration pneumonia was the most common non-infectious disease. This study might be used as a valuable basic information to set up management plan of roe deer diseases in Je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