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n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elf-Esteem by Focusing upon Singing in Group Musical Activities
Abstract
본 연구는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 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하위 영역별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시에 있는 ◯◯통합고등학교 1학년 특수학급 학생 8명 중 중복 장애학생을 제외한 지적장애 학생 5명을 선정하여 사전 자아존중감 검사를 하였으며, 2011년 12월 5일부터 2012년 12월 30일 까지 주2회 8회기의 노래 중심 집단음악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하고 사후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여 그 변화를 측정하여 알아보았다.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박연희(2007), 어유란(2008), 신은용(2009)의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 중 자아존중감 향상과 관련된 내용을 선별, 참조하여 재구성한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측정도구는 Coopersmith의 자아존중감 척도 사전․사후 검사를 하여 평균 점수의 변화와 네 가지 하위영역인 일반적, 가정, 학교,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의 양적인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P<.01, P<.05 수준에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에서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행동에 변화를 알아보고자 동영상과 관찰 기록을 통해 개인별로 변화된 과정을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별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은 적용하기 전 ․ 후에 자아존중감을 실시한 결과, 사전 검사 점수(.51)보다 사후 검사 점수 (.74) 높게 나타나 유의미한 차(p<.000)를 보였다.
둘째,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을 적용 후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네 가지 하위영역에서 일반적 자아존중감(p<.001),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p<.011),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변화(p<.034)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의 변화(p.374)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처럼 연구결과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노래중심 집단 음악활동 프로그램의 구안과 적용 과정에서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중요한 요인인 한 부모 가정의 자녀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보완된다면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더욱 높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복희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069
Alternative Author(s)
Kim, BokHe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박정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7
2. 자아존중감과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 11
3. 지적장애 청소년에 대한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의 적용 17
4.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실험설계 31
3. 연구도구 32
4. 연구절차 35
5. 자료처리 3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자아존중감(전체)에 미친 효과 37
2. 하위영역별자아존중감에 미친 효과 41

Ⅴ. 논의, 결론 및 제언 57
1. 논의 57
2. 결론 61
3.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8

부 록 7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복희. (2012). 노래중심 집단음악활동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