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진로성숙도가 중학생의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areer maturity's influence on academic motivation for middle schoolers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으며, 진로성숙도가 학업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학년에 따라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중학생의 진로성숙도가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연변 4개 시에 위치한 중학교의 986명을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908부를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임은미(1998)가 번안 타당화한 '학업동기유형 검사'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의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에서 상관 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회귀 분석 등을 이용하여 통계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에게서 나타난 진로성숙도를 학년별로 분석한 결과, 진로성숙도 및 자기이해를 제외한 기타 하위요인은 학년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3학년은 정보활용 및 진로결정능력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 2학년과 각각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2학년은 진로성숙도 및 자기이해를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에서 가장 낮았다.
둘째, 중학생들에게서 나타난 학업동기를 학년별로 분석한 결과, 학업동기 및 학업동기의 하위유형인 자율적 동기, 사회적 동기, 무동기는 학년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업동기는 1학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3학년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1학년은 자율적 동기가 높은 반면에 무동기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1학년의 학업동기가 가장 높았다. 2학년은 자율적 동기는 가장 낮은 반면에 무동기가 가장 높아 전체 학년에서 학업동기가 가장 저조하였다.
셋째,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진로성숙도는 학업동기와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진로성숙도는 자율적 동기, 사회적 동기와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무동기와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넷째, 진로성숙도는 학업동기 및 자율적 동기, 사회적 동기, 무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는 자율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무동기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의 하위 영역 중 계획성이 일관되게 학업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연변지역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가 상관관계가 있으며 진로성숙도가 학업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과 학생들의 학업문제와의 관련성을 중국의 교육현장에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uthor(s)
최영란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076
Alternative Author(s)
Cui, YingLa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4
3.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중학생의 진로성숙 6
2. 학업동기 15
3. 선행연구 고찰 18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6
3. 연구절차 30
4. 자료처리 및 분석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학년에 따른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의 차이 검증 32
학년에 따른 진로성숙도 32
학년에 따른 학업동기 34
2. 진로성숙도와 학업동기의 상관관계 35


3. 진로성숙도가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37
진로성숙도가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37
진로성숙도가 자율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38
진로성숙도가 사회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39
진로성숙도가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 40


Ⅴ. 논의 및 제언 42
1. 논의 42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2

부 록 5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최영란. (2012). 진로성숙도가 중학생의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