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현실요법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기수용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Reality-therapy Group Counseling on Self-Acceptance and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수용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수용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한 동일 농어촌 학교군 A, B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자기수용과 자아존중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A 초등학교를 실험집단으로, B 초등학교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4주 동안 총 8회기의 현실요법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검사 도구를 이용한 정량적 분석과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정성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먼저 집단 간 사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자기수용과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점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은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요법을 활용한 학급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 있어서 자기수용이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둘째, 현실요법을 활용한 학급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 있어서 자아존중감과 그 하위요인인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의 보완을 위한 소감문 및 관찰 내용 분석 결과,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받아들이는 지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고, 자신의 주변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있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깨닫는 등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실시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수용과 자아존중감을 증가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는 학교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가정과 연계시키며, 추후검사를 실시하여 장기적인 효과검증에 대한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Author(s)
김민아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096
Alternative Author(s)
Kim, Min-A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현실요법 6
2. 자기수용 10
3. 자아존중감 14
4. 현실요법과 자기수용 18
5. 현실요법과 자아존중감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설계 21
3. 연구절차 22
4. 연구도구 22
5. 자료처리 및 분석 2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8
1. 검사지 반응에 의한 정량적 분석 28
2. 소감문 및 연구자의 관찰에 의한 정성적 분석 37

Ⅴ. 논의 및 제언 51
1. 논의 51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60
부 록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민아. (2012). 현실요법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기수용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