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the Activity-centered Sex Education Program o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xual Recognition
Abstract
본 연구*는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인식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인식 하위영역인 성 지식, 성 의식, 성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 선정, 사전검사,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사후검사, 통계처리 및 자료 분석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 청소년 문화의집 5학년 14명을 실험집단으로, 동일 지역 소재의 ○○ 센터 5학년 아동 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성 지식 검사는 양순옥 등(2002)이 개발한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김영아(2010), 이관순(2004)의 검사도구를 본 연구자가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고, 성 의식 검사는 박효정과 연은경(2003)이 개발한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김영아(2010)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성 태도 검사는 오진아(2008)의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김영아(2010)의 검사도구와 양순옥 등(2002)이 개발한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이관순(2004)의 검사도구를 본 연구자가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은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연구대상에 알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고, 매 회기 6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자료처리 분석은 Windows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 수준 p<.05 수준에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마다 아동들이 작성한 활동지와 본 연구자의 관찰기록 내용을 토대로 아동의 성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의 성 인식은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아동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의 성 인식의 하위영역 즉, 성 지식, 성 의식, 성 태도는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아동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양적분석이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아동들이 작성한 활동지와 본 연구자의 관찰기록 내용을 토대로 분석해 볼 때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은 아동들에게 다양한 활동 속에서 올바른 성 지식을 습득하고, 자연스럽게 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며, 유해한 성문화와 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도록 하는 건강한 성 인식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이 아동들에게 자신의 변화를 인식하며 성적감정과 행동양식을 조절할 수 있도록 인지적․정서적 조건들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성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책임 있는 성 행동을 할 수 있는 아동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성교육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은 아동의 건전한 성 인식 함양을 위해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한 교수법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Author(s)
송주연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097
Alternative Author(s)
Song, Ju-ye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박정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4

Ⅱ. 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적 발달과 성 6
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인식 발달 10
3.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과 성 인식 13
4. 선행연구 고찰 20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2
2. 실험설계 22
3. 연구도구 23
4. 연구절차 26
5. 자료처리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2. 대상자의 성 관련 특성 30
3. 연구대상에 대한 동질성 검증 32
4. 가설검증 33
5. 프로그램 만족도 45


Ⅴ. 논의, 결론 및 제언
1. 논의 50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부 록 6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송주연. (2012). 활동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