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성취압력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연변지역 조선족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의 성취압력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부모의 성취압력과 청소년의 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봄으로써 연변지역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성취압력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교 급별에 따른 부와 모의 성취압력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정도는 성별에 따라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스트레스 하위영역 중 자아개념, 자기조절, 학교문제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학교 급별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학교문제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한편 인간관계, 대처능력, 문제해결, 신체 및 행동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중 부모의 성취압력이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대한 영향이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