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
Author(s)
이성옥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0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5
1. 의사소통
2. 학교적응 12
3. 교사의 의사소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15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절차 19
3. 연구도구 20
4. 자료처리 및 분석 2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3
1.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23
2.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24
3. 의사소통 하위요인이 학교적응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25
4. 배경변인에 따른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29
5. 배경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32
Ⅴ. 논의 및 결론 36
1. 논의 36
2. 결론 39
참고문헌 42
Abstact 48
부 록 5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성옥. (2012).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