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장르 중심 접근에 기반한 내용교과 쓰기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Content Area Writing Applying Genre-based Approach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학습에 있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쓰기 필요성을 기반으로 학습의 도구로서 쓰기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교과 쓰기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내용교과 쓰기(content area writing)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장르 중심 접근 방식으로 내용교과 쓰기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내용교과 쓰기의 개념에 대하여 맥락 차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맥락 차원에서는 학습에서의 쓰기 상황과 독자-필자의 관계, 쓰기의 목적, 쓰기 내용 등 쓰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상호 작용하여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들의 결합 관계에 따라 내용교과의 쓰기에 있어 다양한 유형의 쓰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내용교과 쓰기에서 '쓰기'가 학습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쓰기가 갖는 층위가 단순히 알고 있는 것을 쓰는 수준이 아닌 덩잇글 형태의 '작문으로서의 쓰기'를 지향해야함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내용교과 쓰기에 대한 장르 중심 접근 방식을 살펴보면서 최근 장르 이론을 대표하는 두 가지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즉 새로운 수사학적 접근(new rhetoric view)과 체계 기능 언어학적 접근(systemic functional view)을 살펴봄으로써 내용교과 쓰기가 장르적으로 어떤 위상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새로운 장르 이론에 따른다면 장르란 '반복된 상황'에 대한 사람들의 유사한 수사적 반응으로 정의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내용교과 쓰기가 기존의 장르 체계와는 다른 학습과의 관계를 통해서 쓰기 장르를 넘어서는 교과 장르적 성격을 갖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체계 기능 언어학적 입장에서 내용교과 쓰기를 지도할 때 실제 무엇을 어떻게 지도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즉, 상황 맥락을 규정짓는 사용역(register)에 따른 내용교과 쓰기에서 지도할 수 있는 지식이 무엇인지를 밝힌 것이다.
4장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탐구를 통해서 실제 내용교과 쓰기가 이들이 갖고 있는 장르적 성격에 알맞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내용교과 텍스트가 갖고 있는 장르적 특성은 무엇인지 사용역에 따라 분석하여 내용교과 텍스트의 장르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내용교과 쓰기가 각 내용교과에 내용교과 텍스트의 장르적 특징을 얼마만큼 반영하고 있는지를 쓰기 과제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여기서 사용역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즉, 주체(tenor)와 방식(mode), 내용(field)과 방식이 상호작용하는 양상에 따라 장르를 외적 장르와 장르의 내면적 장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들의 작용에 따라 내용교과 쓰기를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즉 학생들의 외적 장르에 대한 인식도와 내용교과 쓰기 과제가 얼마만큼 내면적 장르를 요구하는 가에 따라서 구분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네 가지 유형의 과제에 대한 실제 학생들이 쓴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용교과 쓰기의 경우 외적 장르에 대한 인식이 높고 내면적 장르의 요구가 높은 과제일수록 학생의 적극적인 의미구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학습에 대한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쓰기의 과정은 사회적 과정인 동시에 개인적 인지구성의 과정이다. 학습에 있어 이러한 쓰기의 특징을 학습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의 쓰기가 학생들에게 유용한지 탐구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를 장르적 접근 방식으로 내용교과 쓰기가 지향해야 하는 바를 질적 차원에서 확인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uthor(s)
김동철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12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Advisor
이주섭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내용교과 쓰기와 쓰기 이론 12
1. 내용교과 쓰기의 개념과 범위 12
2. 쓰기 이론의 변화와 교육적 시사점 22
Ⅲ. 내용교과 쓰기의 장르 중심 접근 35
1. 장르 개념 35
2. 장르에 대한 새로운 수사학적 관점 37
3. 장르에 대한 체계 기능 언어학적 관점 39
4. 내용교과 쓰기에 대한 시사점 48
Ⅳ. 내용교과 쓰기의 장르적 특성 분석 54
1. 내용교과 교재의 텍스트 특성 분석 55
2. 내용교과 교재의 쓰기 과제 분석 65
3. 내용교과 교재에서 학생 쓰기 결과 분석 72
Ⅴ. 결론 84
참고 문헌 87
부록 9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동철. (2012). 장르 중심 접근에 기반한 내용교과 쓰기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