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학업적 꾸물거림에 대한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험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Experiential Analysis of Academic Procrastination among Learners according to Elementary School Female Teachers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업적 꾸물거림에 대한 여교사들의 체험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어떤 정서를 느끼고, 어떻게 정서를 처리하여 대처하는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꾸물거림을 대하는 초등학교 여교사들의 체험에는 어떤 정서적 공통요인이 존재하는가?
둘째, 학업적 꾸물거림을 대하는 초등학교 여교사들은 어떤 정서처리과정을 거치는가?
본 연구에는 본 연구자를 포함한 제주도내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여교사 11명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자는 체험분석을 지도하고 회기를 이끄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다른 공동연구자들과 함께 자기 체험을 수집하여 보고하였다. 공동연구자들은 총 4회기에 걸쳐 학생들의 학업적 꾸물거림에 대한 자신들의 정서체험분석을 하였다. 총 34개의 체험기록지와 토론, 면담 등을 통해 공통 정서와 정서처리과정의 공통요인을 추출해 나갔다. 최종적으로 집단 합의된 요인에 대해서는 본 연구자가 확인하는 검증과정을 거쳐 재정리하였고, 발견된 요인들과 정서처리과정에 대하여 본 연구자가 해석을 덧붙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여교사들은 학생의 학업적 꾸물거림을 대할 때 화가 나거나 안쓰러움과 같은 감정을 공통적으로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 꾸물거림을 대할 때 초등학교 여교사들이 체험하는 정서처리과정은 상황 인식 단계, 일차적 사고 단계, 이차적 사고 단계, 정서체험 단계, 정서처리 단계 등의 5단계로 개념화할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는 체험분석을 통해 학업적 꾸물거림에 대한 초등학교 여교사의 정서와 행동양상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공동연구자들은 자신들이 겪는 심리적 과정을 분석해봄으로써 심리적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과 기제들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나름대로의 문제해결책은 다른 사람이 제공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발견한 것인 만큼 강력한 되먹임(feedback) 효과가 있고, 결국 학업적 꾸물거림을 보이는 아동을 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교사 스스로 자기 감정을 먼저 알아차리고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며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하겠다. 더 나아가 후속 연구로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학업적 꾸물거림 대처 프로그램 구안이 시급한 실정임을 인식할 수 있었다.
단, 본 연구에는 제한된 표집방식과 짧은 회기 등으로 인해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에 보다 실제적인 체험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기대된다.
Author(s)
강은심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16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Advisor
송재홍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초등학생의 학업적 꾸물거림 6
가. 학업적 꾸물거림의 의미 6
나. 학업적 꾸물거림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7
2. 체험분석 10
가. 체험분석의 의미와 절차 10
나. 체험분석을 활용한 선행연구 고찰 1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5
1. 연구대상 15
2. 체험분석 16
가. 체험분석의 절차 16
나. 체험분석 실시 및 결과처리 17
Ⅳ. 연구 결과 20
1. 개인별 체험분석 20
가. 개인별 체험수집 결과 20
나. 개인별 체험분석 결과 33
2. 집단 체험분석 34
3. 분석결과의 종합 37
가. 정서상의 공통 요인 37
나. 정서처리 과정 39
Ⅴ. 논의 및 제언 44
1. 논의 및 결론 44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7
참고 문헌 49
ABSTRACT 56
부 록 5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강은심. (2012). 학업적 꾸물거림에 대한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험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