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학습력 향상을 위한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Augmented Reality System Combined Marker for Improvement Learning Ability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증강되는 객체의 관계에 대한 조작활동에 중점을 두어 초등학교 5학년 과학 1단원. "지구와 달"단원을 조합형 증강현실 콘텐츠로 설계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은 학습동기지수 중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주의집중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자료의 활용은 학습자의 내재적 만족도를 강화하였으며, 학습력 수준에 영향을 주는 지식과, 실천 부분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특히 학습태도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uthor(s)
고영남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17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Advisor
김종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3
1. 증강현실 개념 및 특성 3
2. 증강현실 기반교육 실태 5
3. 증강현실기반교육 지도 사례 분석 6
Ⅲ.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 설계 및 제작 13
1. 증강현실 시스템 구조 13
2. 기존증강현실 마커시스템의 분석 14
3.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의 설계 15
4.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의 구현 18
5.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기반 학습콘텐츠 제작 22
Ⅳ. 연구 방법 및 현장 적용 40
1. 연구 가설 40
2. 연구 대상 40
3. 연구 설계 및 절차 40
4. 검사 도구 41
5. 현장 적용 결과 및 해석 44
Ⅴ. 결론 및 제언 55
참고 문헌 56
ABSTRACT 58
부 록 6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고영남. (2012). 학습력 향상을 위한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