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과학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인지적ㆍ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문미희
Issued Date
2012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19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인지적 측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개념의 변화와 과학 탐구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정의적 측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태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J시 S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1개 학급의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14차시 수업 동안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다른 1개 학급의 비교집단 학생들에게는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 글쓰기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에 과학 학업성취도 검사, 과학 탐구능력 검사,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에 마인드맵 구조화 과학개념 검사, 과학 탐구능력 검사,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개념, 과학태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과학개념의 경우 과학지식의 수적인 측면에서의 유의미한 결과뿐만 아니라 과학지식의 구조화 측면에서도 의미있는 향상을 보였다. 과학 탐구능력에서는 기초 탐구능력과 통합 탐구능력에서 모두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의 향상도가 크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두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과학태도에서는 인식, 흥미, 과학적 태도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 과학 글쓰기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개념의 형성과 과학태도의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과학 탐구능력 향상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과학 글쓰기 활동이 과학 탐구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와 없다는 연구 결과가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 글쓰기 활동이 과학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계속적인 연구로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on Cognitive and Affective Aspects of Elementary Students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신애경
Awarded Date
2012. 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5
1. 과학 글쓰기 5
2. 과학 지식 9
3. 과학탐구능력 12
4. 과학태도 14
5. 선행연구 16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23
1. 연구 절차 23
2. 연구 설계 24
3. 연구 대상 25
4. 검사도구 25
5.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 29
6.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과학 글쓰기 활동이 인지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33
2.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41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 문헌 51
ABSTRACT 55
부 록 5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문미희. (2012). 과학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인지적ㆍ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