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 수학 STEAM 자료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Development of STEAM Materials for Mat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STEAM 교육의 실현을 위해 과학, 기술․공학, 예술 및 수학이 어떻게 연계하여야 하고 융합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현장 수업의 원활한 적용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의 정의와 STEAM교육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의 개발된 STEAM교육 자료를 분석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STEAM 교육자료의 특성과 주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STEAM 관련 문헌과 기존에 개발된 자료들을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STEAM 자료 개발의 기본방향을 자료의 목적, 구성방안, 내용, 교수학습모형 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첫째, 개발된 자료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STEAM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 창의적인 사고를 계발하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창의적 융합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Author(s)
임이랑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0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욱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Advisor
최근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방법 및 절차 4
4. 기대되는 효과 4
Ⅱ. 이론적 배경 6
1. 창의적 융합 인재 6
2. STEAM 교육 9
3. Samara & Curry의 수업모형 18
Ⅲ. 자료개발의 방향 21
1. 선행 연구에 나타난 STEAM 자료 분석 21
2. 프로그램 개발 방향 26
3. 프로그램 구성 형태 27
Ⅳ. 자료 개발의 실제 29
1. 개발된 프로그램 목록 29
2. 프로그램의 실제 30
Ⅴ. 결론 및 제언 117
참고 문헌 119
ABSTRACT 12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임이랑. (2012). 초등 수학 STEAM 자료 개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