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2007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과학 글쓰기에 대한 인식 및 보조 자료 개발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정아
Issued Date
2012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4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활용 및 인식 정도를 조사하여 교육현장에서 '과학 글쓰기'가 행해지고 있는 실태를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교육적 효과, 지도 및 학습의 어려움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특히 3학년 '과학 글쓰기'의 더욱 효과적인 지도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조 자료를 개발하고, 이 중에서 생명 영역에 속하는 1학기, 2학기 각각 한 단원씩의 '과학 글쓰기' 보조 자료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개발된 자료는 단원의 지도 후 수업을 정리하고 단원의 목표를 도달하는데 보조 자료로서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Assistance Materials and Perception on Writing Activity of Elementary 3rd Science in 2007 Revision Curriculum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홍승호
Awarded Date
2012. 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개요 3
2. 과학 글쓰기 3
3.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 글쓰기 6
4. 3학년 과학과 글쓰기 내용 7
5. 선행 연구 고찰 9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2
1. 연구 절차 12
2. 연구 대상 13
3. 설문 제작 및 결과 분석 13
4. 보조 자료 개발 14
Ⅳ. 연구 결과 및 토의 15
1. 교사들의 과학 글쓰기 활용 및 인식 정도 15
2.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의 실행 및 인식 정도 23
3. 과학 글쓰기 보조 자료 개발(3학년) 28
Ⅴ. 결론 및 제언 39
참고 문헌 40
ABSTRACT 41
부 록 43
과학 글쓰기의 활용 및 인식에 대한 교사용 설문지 44
과학 글쓰기의 실행 및 인식에 대한 학생용 설문지 4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정아. (2012). 2007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과학 글쓰기에 대한 인식 및 보조 자료 개발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