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2007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과학 글쓰기에 대한 인식 및 보조 자료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Assistance Materials and Perception on Writing Activity of Elementary 3rd Science in 2007 Revision Curriculum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활용 및 인식 정도를 조사하여 교육현장에서 '과학 글쓰기'가 행해지고 있는 실태를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교육적 효과, 지도 및 학습의 어려움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특히 3학년 '과학 글쓰기'의 더욱 효과적인 지도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조 자료를 개발하고, 이 중에서 생명 영역에 속하는 1학기, 2학기 각각 한 단원씩의 '과학 글쓰기' 보조 자료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개발된 자료는 단원의 지도 후 수업을 정리하고 단원의 목표를 도달하는데 보조 자료로서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정아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홍승호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개요 3
2. 과학 글쓰기 3
3.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 글쓰기 6
4. 3학년 과학과 글쓰기 내용 7
5. 선행 연구 고찰 9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2
1. 연구 절차 12
2. 연구 대상 13
3. 설문 제작 및 결과 분석 13
4. 보조 자료 개발 14
Ⅳ. 연구 결과 및 토의 15
1. 교사들의 과학 글쓰기 활용 및 인식 정도 15
2.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의 실행 및 인식 정도 23
3. 과학 글쓰기 보조 자료 개발(3학년) 28
Ⅴ. 결론 및 제언 39
참고 문헌 40
ABSTRACT 41
부 록 43
과학 글쓰기의 활용 및 인식에 대한 교사용 설문지 44
과학 글쓰기의 실행 및 인식에 대한 학생용 설문지 4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정아. (2012). 2007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과학 글쓰기에 대한 인식 및 보조 자료 개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