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과학 글쓰기에 대한 인식 및 보조 자료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활용 및 인식 정도를 조사하여 교육현장에서 '과학 글쓰기'가 행해지고 있는 실태를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교육적 효과, 지도 및 학습의 어려움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특히 3학년 '과학 글쓰기'의 더욱 효과적인 지도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조 자료를 개발하고, 이 중에서 생명 영역에 속하는 1학기, 2학기 각각 한 단원씩의 '과학 글쓰기' 보조 자료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개발된 자료는 단원의 지도 후 수업을 정리하고 단원의 목표를 도달하는데 보조 자료로서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