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필자의 의미 구성 과정에서 의미교섭 양상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spect of Meaning Negotiation through the Process of Meaning Construction in Writing
Abstract
본 연구는 의미의 층위를 위계화하고 각각의 층위별로 특징과 요소들을 추출하여 의미교섭의 양상을 분석하고 쓰기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찾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며 그 과정에 참여하는 필자와 타자들은 좀 더 발전적인 의미를 구성하기 위하여 교섭을 하고 있다. 이때 학생 필자와 타자들에게 의미의 층위를 제시하고 높은 층위의 의미 구성을 목표로 쓰기 활동을 안내한다면 의미교섭의 목적과 필요성은 분명해 질 것이다.
Ⅱ장에서는 의미의 개념과 의미 구성의 설명 방식에 대하여 탐색하고 의미의 층위와 의미교섭의 작용 관계를 밝혔다. 의미의 층위는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1차적 층위는 정보적 의미, 2차적 층위는 표면적 의미, 3차적 층위는 통합적 의미로 구분하였다. 세 가지 의미 층위를 바탕으로 필자와 타자가 의미교섭을 할 때 만나게 되는 의미의 층위도 다양하게 조합될 수 있다. 의미교섭은 다양한 층위의 필자와 타자가 환원적인 순환 과정을 거치며 변화되기도 하지만 필자 자신이 의미의 층위를 변화시키려는 탐구 과정이 없을 때에는 무의미한 과정이 되기도 한다.
Ⅲ장에서는 의미교섭의 양상 연구 방법을 밝혔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0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학생들이 총 3개의 쓰기 과제에 대하여 쓴 텍스트, 구술한 녹음자료 등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의미교섭의 지도를 위한 쓰기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단계를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의미교섭의 양상을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인식하기 단계에서는 정보적 의미를 바탕으로 통합적 의미로 발전하고, 제시된 과제의 특성에 따라 의미의 층위가 제한적이었다. 구체화하기 단계에서는 초고쓰기 전략이 다양하게 나타났고 정보적 의미와 표면적 의미 층위가 주를 이루었다. 협의하기 단계에서는 정보적 의미가 쉽게 수용되는 반면에 통합적 의미는 쉽게 수용되지 않았으며 협의의 결과가 항상 의미의 층위를 변화시키지는 않았다. 조정하기 단계에서는 자기 질문을 하면서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재구성하기 단계에서는 과제별, 그룹별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즉 의미의 층위가 초고보다 긍정적으로 향상되는 사례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사례에서는 완결되지 못한 재고를 나타내거나 의미의 층위 변화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쓰기 교육에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의 층위는 정보적 의미를 바탕으로 표면적 의미, 통합적 의미로 발전한다. 그러나 쓰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필자의 주관적인 해석과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필자와 타자는 의미교섭의 목표를 인식해야 하고 조정하기를 통해 의미의 층위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셋째, 각 교과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쓰기 과제에 대하여 의미의 층위를 파악하고 특징 있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쓰기 교육에서 의미교섭의 중요성은 교과서와 교육과정을 통해서 앞으로도 강조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적 요소와 방법이 없으면 현장 적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따라서 교과서와 교육과정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반영하여야 하고 현장에서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Author(s)
이경은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6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Advisor
전재응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4
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Ⅱ. 필자의 의미 구성과 의미교섭 11
1. 필자의 의미 구성 11
2. 의미의 층위와 의미교섭의 작용 관계 25
Ⅲ. 의미교섭 양상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및 방법 39
2. 연구 설계 및 절차 40
3. 분석 방법 49
Ⅳ. 필자의 의미 구성 과정에서 의미교섭 양상 분석 51
1. 의미 구성 과정에서 의미교섭 양상 51
2. 쓰기 교육에의 시사점 71
Ⅴ. 결론 및 제언 78
참고 문헌 82
ABSTRACT 85
부 록 8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이경은. (2012). 필자의 의미 구성 과정에서 의미교섭 양상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