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사고도구어 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nalysis of Academic Vocabulary in a Korean Textbook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사고도구어를 통해 사고도구어 현황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고도구어는 학습을 하는 데에 있어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어휘들이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논리를 펼치기 위해서 사용되는 어휘이다. 교과서를 통해서도 이러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에서의 사고도구어 현황을 살펴보고 특징을 분석해 보았다.
Ⅱ장에서는 선행 연구들에서의 '사고도구어'의 개념과 특성을 문헌을 통해 연구하고 초등학교에 적용될 수 있는 사고도구어의 교육적 의의를 교과서를 통해 살펴보았다. 사고도구어가 갖는 특성은 첫째, 일상생활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전문어가 아니면서도 전문어적인 특성을 드러내므로 주로 학술텍스트에 등장한다. 둘째, 전문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학습을 통한 이해가 필요하다. 셋째, 대부분이 한자어이며, 넷째, 양적인 특성은 학술텍스트 전체의 약 8% 정도를 차지하며 926종에 달하는 양이다. 다섯째, '탈주관성, 중립성, 다량의 유의어 포함'의 내적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사고도구어의 특성에 따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첫째, 사고도구어는 학습을 하는 데에 있어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둘째, 학습한 내용을 표현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셋째,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넷째, 자기주도적 학습을 용이하게 해준다.
Ⅲ장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사고도구어의 현황을 살펴보고 분석해 보았다. 사고도구어의 분포 현황을 살펴보고 특징을 분석해 본 결과, 출현 빈도가 높고 자주 접하게 되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사고도구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텍스트의 성격에 따른 특징으로는 문학 텍스트 보다 비문학 텍스트를 다루는 경우에 사고도구어가 주로 등장하였다. 한편, 차시 학습 내용에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단원 정리에 등장하는 사고도구어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을 통해 접했던 사고도구어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단원에 쉬운 용어로 제시되어 있는 어휘들이 있었다.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언어 사용 목적에 따른 단원별 사고도구어의 특성을 분석해 본 결과, 언어 사용 목적이 '정보 전달, 설득'의 경우가 '정서 표현, 사회적 상호 작용'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의 사고도구어를 접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 활동과 지문에 제시된 어휘를 분석해 본 결과, 지문에 비해 활동에 제시된 어휘에서 더 많은 사고도구어를 발견할 수 있어 주요 학습 활동 전개에 사고도구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통해 학습자들이 접하게 되는 사고도구어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교육과정이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교과서 또한 변동될 수밖에 없으나 학습해야 하는 내용에 있어 큰 틀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학습자가 학습 가능하며 이해해야 하는 사고도구어에 대한 목록이 마련되고, 학습 시기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학습자가 사고도구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고 활동이 구체적으로 구안되어야 할 것이다.
Author(s)
강지인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7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Advisor
전제응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4
3. 연구 내용 및 방법 9
4. 연구의 제한점 10
Ⅱ. 사고도구어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11
1. 사고도구어의 개념과 특성 11
2. 사고도구어의 교육적 의의 19
Ⅲ.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사고도구어 분석 결과 27
1. 분석 방법 27
2. 사고도구어 분포 양상 29
3. 분석 결과 65
4. 시사점 77
Ⅳ.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 문헌 81
ABSTRACT 83
부 록 8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강지인. (2012).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사고도구어 분석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