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생 쓰기 불안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Writing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Abstract
본 연구는 '쓰기 요인'과 '불안 요인'에 대한 탐색을 통해 '쓰기 불안 요인'을 추출하여 이 요인들이 실제 초등학생들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불안은 과거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문분야에서 다루는 연구의 대상이었고, 오늘날에는 수학 불안, 과학 불안, 영어 불안, 말하기 불안 등 영역별로 세분화되어 불안과 관련된 연구와 자료들이 나오고 있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불안'에 관한 내용들이 등장하여,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말하기 불안 극복하기'와 '쓰기 불안 극복하기'에 대한 내용들이 제시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이 두 가지를 비교해 보면 '쓰기 불안 극복하기'에 실려 있는 내용들이 '쓰기'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 채 '말하기 불안 연구 결과'를 그대로 차용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독자적인 쓰기불안 극복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자 초등학생 쓰기 불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제주시 지역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이 가능한 254부를 SPSS 12.0을 이용해 통계 처리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및 쓰기 능력에 따라 쓰기 불안 수준이 다르게 나타났다. 학년별, 성별 및 쓰기 능력에 따라 쓰기 불안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독립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학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성별과 쓰기 능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쓰기 불안 요인 중에서 사회적 환경 요인이 쓰기 불안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쓰기 불안 상위 요인 간 점수를 비교해 보면 '사회적 환경 요인 > 정서 요인 > 물리적 환경 요인 > 필자 인지 요인 > 쓰기 인지 요인 > 쓰기 과정 인지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쓰기 불안 총합이 높은 집단은 각 하위 쓰기 요인에서 모두 높은 불안 수치를 보이고 있다. 즉 쓰기 불안이 높은 학생일수록 여러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고 있고 그 강도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독자로서의 태도와 반응이 필자의 쓰기 불안 정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부모의 '칭찬과 격려'가 가장 큰 긍정적 작용을 하고 있었고 친구의 '놀림과 비웃음'은 가장 큰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쓰기 불안 횟수 조사 결과, 전체 학생의 82.7%의 학생이 쓰기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집단별로는 쓰기 능력이 '하'인 집단이 불안 횟수가 가장 높았고 '상'인 집단이 가장 낮았으며,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불안 횟수가 높아졌다. 쓰기 불안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쓸 내용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50.4%를 차지하였으며, 장르에 따른 쓰기 불안 정도를 살펴본 결과 '설명하는 글쓰기>편지쓰기>내 생각이나 느낌 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순으로 나타났다.
쓰기 불안 연구 결과는 말하기 불안 연구 결과와 다른 면이 많다. 이는 초등학생 쓰기의 특성을 반영한 쓰기 불안의 독자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부분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쓰기 불안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쓰기의 특성을 반영한 쓰기 불안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쓰기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uthor(s)
이진희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8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Advisor
전제응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3
3. 연구 문제 및 연구의 제한점 6
Ⅱ. 쓰기 불안 요인 탐구 8
1. 쓰기 요인 8
2. 불안 요인 14
3. 쓰기 불안 요인 26
Ⅲ.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절차 43
3. 검사 도구 및 분석 방법 4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7
1. 집단에 따른 쓰기 불안 분석 47
2. 쓰기 불안 요인에 따른 분석 58
3. 논의 73
Ⅴ. 결론 및 제언 77
참고 문헌 82
ABSTRACT 86
부록 8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이진희. (2012). 초등학생 쓰기 불안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