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식물 관련 독후활동이 '식물의 기관'에 대한 초등학생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주연
Issued Date
2012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29
Abstract
본 연구는 식물 관련 독후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식물 영역의 오개념을 처치하고 이러한 독후 활동이 학생들의 식물의 기관에 대한 개념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이는 식물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초등학생들에게 독후 활동을 통한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에 식물과 관련된 단원이 없어 식물에 대해 학습할 기회가 없었음을 감안하여 6학년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전체 학생,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평균 정답률이 사전 53.8%에서 사후 62.5%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결과를 통해 모든 문항에서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독후 활동이 식물 관련 학업 성취에 효과가 있고, 식물에 보다 친밀감을 느끼고 쉽게 이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식물 관련 독후 활동은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를 유발시키고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과학과 수업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Plant-related Reading Activity on Concept Change of Elementary Students about 'Organs of Plant'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홍승호
Awarded Date
2012. 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1. 개념과 관련된 이론들 4
2. 과학적 개념과 오개념 6
3. 오개념을 형성하는 요인 7
4. 오개념 교정을 위한 수업 모형 8
5. 독후 활동의 교육적 활용 가치 10
6. 선행연구고찰 11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3
1. 연구 절차 13
2. '식물의 기관'과 관련된 단원 14
3. 연구 대상 16
4. 검사 도구 17
5. 식물 관련 독후 활동 지도 18
6. 설문 조사 및 분석 방법 20
Ⅳ. 연구 결과 및 토의 21
1. 전체 학생에 대한 식물 개념 변화의 분석 21
2. 성별에 따른 식물 개념 변화의 분석 24
가. 남학생들의 식물 개념 변화의 분석 24
나. 여학생들의 식물 개념 변화의 분석 26
다. 성별 간 식물 개념 변화의 분석 30
3. 독후활동을 통한 개념 변화 32
Ⅳ. 결론 및 제언 34
참고 문헌 36
ABSTRACT 41
부 록 4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주연. (2012). 식물 관련 독후활동이 '식물의 기관'에 대한 초등학생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