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한 STEAM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에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STEAM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을 한다.

둘째, STEAM 교수ㆍ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을 설정한다.

셋째, 4학년을 중심으로 한 STEAM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본 교수ㆍ학습 자료들은 과학, 정보, 기술, 예술과 수학을 간학문적으로 접근하여 개발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1. 「80일간의 세계일주」

6. 「시장놀이」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다른 학년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아직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연구가 시작단계이므로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맞는 통합적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교수 설계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