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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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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STEAM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한 STEAM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에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STEAM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을 한다.
둘째, STEAM 교수ㆍ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을 설정한다.
셋째, 4학년을 중심으로 한 STEAM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본 교수ㆍ학습 자료들은 과학, 정보, 기술, 예술과 수학을 간학문적으로 접근하여 개발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1. 「80일간의 세계일주」
2. 「목장 만들기」
3. 「내 숫자를 소개합니다.」
4. 「패턴 무늬 화석 만들기」
5. 「내가 만약 당선된다면」
6. 「시장놀이」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다른 학년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아직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연구가 시작단계이므로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맞는 통합적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교수 설계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되어야 할 것이다.
Author(s)
고영주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3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Advisor
김해규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5
1. 관련 용어 고찰 5
가. 융합, 통합, 통섭 5
나. STEM 교육 9
다. STEAM 교육 9
2. 해외 교육 선진국의 STEAM 교육 동향 13
가. 미국 13
나. 영국 14
다. 핀란드 14
3. 한국의 STEAM 교육 15
가. 한국 STEAM 교육의 방향 15
나. 한국 STEAM 교육의 방법 18
4. 관련 학습 이론 및 교육과정 고찰 22
가.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22
나. 초등학교 4학년 교육과정 25
Ⅲ.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37
1.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방향 37
2. 교수ㆍ학습 자료 구성 방법 37
가. 학습주제 37
나. 단원의 개관 38
다. 학습목표 38
라. 관련 교육과정 및 융합요소 39
마. 학습의 흐름 39
바. 단원 전개 계획 41
사. 평가 계획 42
아. 활동지 42
3. 교수ㆍ학습 자료 활용 방안 43
4. 교수ㆍ학습 자료의 실제 44
가. 교수ㆍ학습 자료 목록 44
나. 교수ㆍ학습 자료 46
(1) 80일간의 세계일주 46
(2) 목장 만들기 76
(3) 내 숫자를 소개합니다. 95
(4) 패턴 무늬 화석 만들기 112
(5) 내가 만약 당선된다면 131
(6) 시장놀이 154
Ⅳ. 결론 및 제언 176
참고 문헌 ⅰ
ABSTRACT ⅰ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고영주.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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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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