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수학 STEAM 자료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Development of STEAM Materialsfor Mat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최근의 동향을 감안하여,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육과정을 적용하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융합형 STEAM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STEM 교육, STEAM 교육의 개념, 우리나라의 STEAM 교육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자료 개발에 앞서 선행 개발된 자료를 몇 가지 살펴봄으로써, 자료들의 공통점과 개선해야 할 사항을 바탕으로 Samara & Curry(1990)가 제안한 프로그램 모형을 적용하여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방향을 목적, 유형, 내용, 운영 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첫째,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의 과학과 수학을 통합적이며 전체적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능력과 타 분야와의 소통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있다.
둘째, 자료 개발 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내용과 과정이 일정한 원리에 따라 개발되어야 하는 바,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육과정을 Samara & Curry(1990)가 제안한 차별화된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은 5학년 정규 수학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포함하되, 타 교과의 관련 내용들과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단계부터 시작하거나 해당 단계를 반복 학습하도록 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개발 내용 요약]과 [프로그램의 전개],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 내용 요약]에는 프로그램에 관해 간단히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구체적 목적을 STEAM 요소와 관련지어 제시하였으며, 프로그램에서 적용한 교과와 단원을 7차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전개]에서는 수업의 흐름과 활동 내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실제]에서는 수학과 과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기술과 공학을 응용하며, 예술적 심미성을 더하여 융합적 산출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활동지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 시에는 교사용 참고 자료를 첨부하여 학생 지도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재량활동 시간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STEAM 지도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 수학 STEAM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어 프로그램의 계획 및 자료 개발,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Author(s)
부은영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32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Advisor
최근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3
3. 기대되는 효과 4
Ⅱ. 연구 방법 5
1. 연구 방법 및 절차 5
2. 연구의 제한점 5
Ⅲ. 이론적 배경 6
1. STEAM 교육의 이해 6
2. Samara & Curry(1990)의 차별화된 교수․학습 모형 11
Ⅳ. 자료 개발의 방향 14
1. 선행 자료 개발 분석 14
2. 프로그램 개발 방향 19
3. 프로그램 구성 형태 21
Ⅴ. 자료 개발의 실제 23
1. 개발된 프로그램 23
2. 프로그램의 실제 23
Ⅵ. 결론 및 제언 117
참고 문헌 119
ABSTRACT 12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부은영. (2012). 초등수학 STEAM 자료 개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