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STEAM 자료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최근의 동향을 감안하여,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육과정을 적용하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융합형 STEAM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STEM 교육, STEAM 교육의 개념, 우리나라의 STEAM 교육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자료 개발에 앞서 선행 개발된 자료를 몇 가지 살펴봄으로써, 자료들의 공통점과 개선해야 할 사항을 바탕으로 Samara & Curry(1990)가 제안한 프로그램 모형을 적용하여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방향을 목적, 유형, 내용, 운영 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첫째,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의 과학과 수학을 통합적이며 전체적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능력과 타 분야와의 소통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있다.

둘째, 자료 개발 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내용과 과정이 일정한 원리에 따라 개발되어야 하는 바,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육과정을 Samara & Curry(1990)가 제안한 차별화된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은 5학년 정규 수학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포함하되, 타 교과의 관련 내용들과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단계부터 시작하거나 해당 단계를 반복 학습하도록 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개발 내용 요약]과 [프로그램의 전개],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 내용 요약]에는 프로그램에 관해 간단히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구체적 목적을 STEAM 요소와 관련지어 제시하였으며, 프로그램에서 적용한 교과와 단원을 7차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전개]에서는 수업의 흐름과 활동 내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실제]에서는 수학과 과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기술과 공학을 응용하며, 예술적 심미성을 더하여 융합적 산출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활동지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 시에는 교사용 참고 자료를 첨부하여 학생 지도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재량활동 시간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STEAM 지도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 수학 STEAM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어 프로그램의 계획 및 자료 개발,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