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변화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현철
Issued Date
2012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36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생태환경과 체험관을 활용한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감수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대상은 제주도 서귀포시 J초등학교 6학년 학생으로 하였다. 실험반 학생들에게는 지구온난화 교육을 실시하고 비교반 학생들에게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여 학습 전과 학습 후의 환경소양 변화를 알아보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인식 영역, 감수성 영역 및 행동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환경소양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에서는 인식 영역, 감수성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환경소양이 향상되었다. 특히, 지구온난화에 대응 행동 영역에서 실험반이 비교반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어 개발된 프로그램이 행동 실천력을 높이는데 일조하였다. 아울러 실험반에 국한하여 적용한 프로그램학습 후의 정의적 영역 검사결과 실험반 학생들이 지구온난화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여러 사람에게 홍보하는 데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로 볼 때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지구온난화 대응 행동 실천의지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지역 특성이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이와 같은 지역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환경교육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lternative Title
Study on Environmental Literacy Change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Global Warming Educational Program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홍승호
Awarded Date
2012. 8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환경소양 3
가. 환경소양의 정의 3
나. 환경소양의 요소 4
2.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4
가. 온실효과 4
나. 지구온난화의 정의 5
다. 지구온난화의 영향 5
라. 지구온난화에 따른 제주도의 기후변화 6
마. 지구온난화가 제주도에 미치는 영향 7
3. 선행 연구 고찰 8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0
1. 연구 절차 10
2.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설계 11
가. 지구온난화 관련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11
나. 교육과정 분석이 주는 시사점 15
다. 프로그램 개발틀 15
다.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18
3. 검사도구 20
가. 환경소양 검사도구 20
나. 정의적 영역 검사지 20
4. 연구 대상 21
5. 실험 설계 21
6. 자료 처리 22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3
1.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23
가.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 23
나. 비교반의 전통적 수업 내용 24
2.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26
가. 환경소양 사전 분석 결과 26
나. 환경소양 검사 사전․사후 분석 결과 26
다. 정의적 영역 검사 결과 29
Ⅴ.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7
ABSTRACT 40
부 록 42
환경소양 검사지 43
환경소양 검사지 신뢰도(유미, 2008) 45
정의적 영역 검사지 47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 4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박현철. (2012). 지구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변화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