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성하고 프로그램 개발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실요법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구안·검증하였다. 이 모형의 절차에 따라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둘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부부의 친밀감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셋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결혼만족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넷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부부의 내부-외부통제성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다섯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부부의 자기존중감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대상은 제주도의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부들 중에서 자발적으로 신청한 14쌍이고,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7쌍씩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주 1회 총 8회기에 걸쳐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친밀감, 결혼만족도, 내부-외부통제성 그리고 자기존중감의 차이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양적 접근 방법은 피험자 간(집단유형: 실험집단/통제집단)-피험자 내(측정시기: 사전/사후/추후) 반복측정 분산분석, 단순 주 효과 검증, 사후검증 설계에 따라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였다. 질적 분석 방법은 매 회기 프로그램의 주제와 관련하여 경험내용을 기록한 자기점검표, 프로그램 종결 후에 실시한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와 활동 경험 보고서를 통한 자료를 수집하여 김영천(2006)의 질적자료 분석의 과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친밀감, 결혼만족도, 내부-외부통제성 그리고 자기존중감 척도는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 실시한 추후검사에서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종속변인들 중에 친밀감과 결혼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양적인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실시한 질적 분석에서도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내용 구성, 적용기법, 진행자의 현실요법적 태도 등에서 타당하게 구성되었다.
둘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친밀감, 결혼만족도, 내부-외부통제성 그리고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부부들의 개인 및 관계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예방적이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의의가 있다.
셋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종속변인들 중에 친밀감과 결혼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부부의 친밀감과 결혼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부부관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부를 대상으로 부부교육이나 부부상담에 부분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현실요법 프로그램, 부부교육 프로그램
Author(s)
원복연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74
Alternative Author(s)
Won, Bog Ye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박태수
Table Of Contents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0
1.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10
2. 부부관계 향상과 현실요법 32
Ⅲ.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53
1. 현실요법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모형 53
2.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과정 60
가. 선행연구 분석 60
나. 요구조사 및 분석 63
다.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설정 69
라. 내용 선정 및 구성 70
마. 평가도구 선정 79
바. 프로그램 구성 81
사. 프로그램 예비 실시 및 평가 85
아. 프로그램 수정 보완 95
자. 프로그램 실시 103
차. 프로그램 평가 106
카. 프로그램 확정 및 관리 106
Ⅳ.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효과 검증 107
1. 연구방법 107
가. 실험설계 107
나. 연구대상 107
다. 측정도구 108
라.연구절차 111
마.자료처리 111
2.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효과 검증 결과112
가.양적 분석 결과 112
나.질적 분석 결과 130
Ⅴ.논의 및 결론 156
1.논의 156
가.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156
나.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논의 161
2.결론 167
참고문헌 170
Abstract 191
부 록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요구조사 설문지 194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설문지 201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평가 결과 206
부부의 친밀감 척도 207
내부-외부통제성 척도 210
자기존중감 척도 212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213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원복연. (2013).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onvergence Education Softwar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