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전자책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디지털 기기의 발전은 종이책이 선도하던 출판환경에 전자책이라는 혁신적인 도구를 만들어냈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출판 산업에 있어 전자책의 파급력은 증가하고 있지만 전자책의 수용에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전자책 시장의 성장과 전자책 보급 및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들의 수용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인 연구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잠재적 수용자의 전자책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전자책 수용 의도의 독립변수로 주관적 규범, 자기효능감, 혁신성, 사회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연구 모형을 구성하였다. 전자책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250명의 대상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코딩과 통계분석은 SPSS 12.0K for Windows를 이용하였다. 인구 통계학적 분석 및 전자책 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하여 신뢰성 및 요인분석, 회귀분석 및 T-검증 등이 실시되었다. 전자책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책의 수용의도에 개인적 특성 요인인 주관적 규범, 자기 효능감, 혁신성, 사회성, 경제성은 개별적으로 모두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자책 미사용자들이 주관적 규범과 자기 효능감, 사회성을 혁신성보다 더 중요시하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둘째, 전자책 수용의도의 경제성 요인에서도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자책이 경제적일수록(저렴하다고 인식) 더 많은 수용의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자책을 이용할 때 사용자 주변에서 인정을 받을수록 수용의도가 높게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자책이 종이책보다 상대적으로 유용하다는 인식을 주어 전자책 산업의 저변 확대에 있어 실질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겠다.
Author(s)
김성인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04
Alternative Author(s)
Kim,Seong I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Advisor
김근형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전자책 동향 4
제2절 합리적 행위이론 13
제3절 기술수용모형 14
제4절 전자책 관련 선행연구 16
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 18
제1절 연구모형 18
제2절 연구가설 1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1
제 4 장 실증분석 22
제1절 자료의 수집 22
제2절 표본의 특성 22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 24
제4절 가설검증 26
제5절 분석결과 요약 27
제 5 장 결 론 2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2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30
참고문헌 32
설문지 3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성인. (2013). 전자책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Faculty of Data Science for Sustainable Growth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