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관광객의 관광동기, 여행상품선택속성, 만족도간 영향관계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중국정부가 자국민 여행 허용국가를 기존의 동남아 지역에서 유럽 지역까지 확대하였고, 세계 각국이 중국관광객에 대해 적극적인 유인책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한국이 중국관광객을 안정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중국관광시장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제주는 최대의 해외 관광시장이자 관광객 유치 목표인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제주관광동기와 관광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는 중국인관광객이 내국인에 비해 부가가치가 3배 이상 높아 제주관광산업에 있어서도 반드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관광객의 제주관광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으며,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동기, 패키지여행상품 선택속성, 관광객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제주 관광동기 및 여행상품선택속성 요인 도출을 위한 개념 체계를 제공한다.
둘째,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 관광객 만족도를 설명하는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된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살펴보면, 제주를 찾은 중국관광객 중 여성이 151명(66.5%)으로 많았고, 젊은 층의 관광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에 처음 온 관광객이 192명(84.6%)으로 거의 대부분이 처음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3박 4일 정도의 패키지관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패키지여행상품을 구상할 경우, 여성과 젊은 층에 대한 다각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중국인관광객의 관광동기와 패키지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검증으로는 여행사 선택속성, 상품가격 선택속성, 호텔 선택속성, 목적지 및 가이드 선택속성의 네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관광동기 요인 중 문화적 동기 요인은 패키지 여행사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적 관광동기가 클수록 패키지여행상품의 여행사에 대한 선택속성이 커진다고 유추할 수 있으며, 여행사들은 문화적동기를 중시여기는 중국인관광객에 대한 보다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수요조사 실시 및 지속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나타났다.
패키지여행상품 상품가격 선택속성에는 영향을 미치는 관광동기로 사회적 동기와 휴식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키지여행상품 호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적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키지여행상품 목적지 및 가이드 선택속성에는 영향을 미치는 관광동기로 문화적 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관광객의 패키지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객 만족도와에 대한 검증으로는 패키지여행상품 선택속성이 전반적 만족, 전반적, 추천의도,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패키지여행상품 선택속성의 여행사요인이 전반적 만족과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인 관광객의 선택속성 중 여행사요인이 클수록 제주관광의 전반적 만족과 추천의도가 커진다고 유추할 수 있으며,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제주패키지여행상품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 여행사의 선택속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아내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중국인관광객의 관광동기와 관광객 만족도와에 대한 검증으로는 중국인관광객의 관광동기가 전반적 만족, 전반적, 추천의도,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국인관광객의 관광동기의 휴식동기요인이 전반적 만족, 전반적, 추천의도,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주지역이 환경적으로 강점이라 할 수 있는 자연, 휴양적 요인이 강하며, 중국인관광객들에게 휴식동기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소로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관광객들에게 강조할 수 있는 패키지관광여행의 기획 및 정보 제공을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 사료되며, 제주가 가지고 있는 휴식적인 사진자료, 팜플렛 등을 간직할 수 있는 기념품과 지속적인 메일 서비스를 통한 홍보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키워드 : 중국인관광객, 패키지여행상품,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도
Author(s)
김법승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08
Alternative Author(s)
Kim,Beob Se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관광개발학과
Advisor
송재호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1. 연구의 방법 2
2. 연구의 범위 3
제4절 연구의 구성 3

제2장 이론적 고찰 5
제1절 관광동기 5
1. 관광동기 5
2. 관광동기의 역할 및 유발 10
3. 관광동기의 선행연구 12
제2절 패키지여행상품 선택속성 16
1. 여행상품의 개념 16
2. 패키지여행상품 21
3. 패키지여행상품에 대한 선행연구 24
제3절 관광객만족도 28
1. 만족의 개념 28
2. 관광객 만족도의 개념 31
3. 관광객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4절 동기-선택속성-만족도의 관련성 36
1. 동기-선택속성의 관련성 36
2. 패키지여행상품선택속성-만족도의 관련성 37
3. 관광동기-만족도의 관련성 3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9
제1절 연구모형 39
제2절 연구가설 3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2. 변수의 측정항목 41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7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8
1. 표본의 인구통계?개인적 특성 48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0
제2절 가설의 검증 및 해석 56
1. 가설1의 검증 및 해석 56
2. 가설2의 검증 및 해석 59
3. 가설3의 검증 및 해석 62
4.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 65
제3절 분석결과의 시사점 66

제5장 결 론 68

참고문헌 71

1. 국내연구 71
2. 국외연구 77

설문지 80
국문초록 88
ABSTRACT 9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법승. (2013). 관광객의 관광동기, 여행상품선택속성, 만족도간 영향관계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Faculty of Data Science for Sustainable Growth > Tourism Development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