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대인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주의집중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대인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대인관계와 주의집중력에 정적인 관계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 선정, 사전검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구성,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의 적용, 사후검사, 통계처리 및 자료분석 순으로 진행 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시내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두 곳을 선정하여 초등학생 3-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집단(10명), 비교집단(10명)에 배정되었고, 총 20명이 참여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집중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집중력센터(2009)에서 개발된 주의집중능력검사(Concentration Ability Test)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의 하위요인 에서 시각집중력, 정보처리속도, 지속적주의집중력을 보았다. 대인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생활기술설문지를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용어와 문장으로 권영웅(2004)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문항은 12문항이며, 5점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서 사용한 SMART 시각집중력프로그램은 이명경(2005)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 10명에게는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고, 통제분석 의 타당도를 보완하기 위해 관찰내용을 분석하였고, 소감문과 사진, 활동지를 첨부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의 하위요소인 시각집중력, 정보처리속도, 지속적주의집중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대인관계는 향상되었다.
셋째. 주의집중력의 하위요소와 대인관계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대인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적인 프로그램 제공에 앞서, 일반아동의 주의집중력 학습에 올바른 이해를 돕고, 주의집중력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Author(s)
박서현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8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박정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주의집중력 7
2. 대인관계 13
3. 선행연구 고찰 16
4.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 18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3. 실험설계 26
4. 연구절차 27
5. 자료처리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9
1. 연구대상의 동질성 검증 29
2. 가설검증 30
Ⅴ. 논의, 결론 및 제언 39
1. 논의 및 결론 39
2. 제언 43

참고문헌 4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박서현. (2013). SMART시각집중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