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노자의 자연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 방안 연구 - 중학교 도덕과를 중심으로 -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논문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 위기 상황 속에서 그 해결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노자의 자연사상을 토대로 자라나는 청소년 중학생들에게 바람직한 환경윤리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도덕경과 현행 중학교 교육과정을 기본 자료로 삼고 이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물들을 활용하였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노자는 자연(自然)을 천지만물의 움직임으로 보았고, 무위(無爲)는 인간의 움직임으로 보았다. 무위(無爲)는 자연(自然)의 원리가 반영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자연(自然) 무위(無爲)는 의미상 구별이 되지만 그 근본을 따지고 보면 하나이기 때문에 무위자연(無爲自然)이라 한다. 즉 자연(自然)은 진리의 존재를 언급한 것이라면, 무위(無爲)는 인간 존재를 언급한 것이라 하겠다. 그리하여 노자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하나의 사상으로 보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환경윤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도는 환경윤리와 생태철학의 근거가 된다. 즉 도의 일원론적 세계관과 탈인간중심주의, 자연과 인간은 유기적 관계에 있는 순환체계가 그것이다. 또한 무위로부터 환경윤리적 규범으로서의 덕목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배려의 자애(慈)와 욕망을 그치는 검소(儉), 공생과 조화의 겸손(謙) 등이다.
우리의 환경윤리교육은 첫째, 교육 내용의 설정에 있어서 대체로 과학 기술적, 기능주의적 접근에 치우쳐 있고 둘째, 학교 교육의 내용에 있어 체계화가 미흡하고 학년 간, 교과 간의 목표와 내용의 유기적 연계성이 부족하며 셋째, 주입식 강의 중심으로 되어 있어 실질적인 환경윤리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는 미흡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고 환경윤리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자료도 부족한 실정이다. 환경윤리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들로는 첫째, 환경윤리교육이 여러 과목에서 다루어지고 있는데 각 과목끼리 연계가 부족하고 혼재되어 있으므로 과학적 측면과 윤리적 측면의 환경윤리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자연 친화적 인식으로의 전환과 경쟁적 이익추구와 욕망충족에 대하여 반성과 함께 절제할 수 있는 가치관을 함양하기 위해 무위(無爲)의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셋째, 주입식 강의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야 한다. 넷째, 집중이수제의 폐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제도가 시행돼야 한다. 등이 있다.
이러한 근거와 현실 파악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환경윤리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학생들에게 자연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이것은 서구적 사고로부터 노자의 환경윤리적 사고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하다. 노자는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을 지배할 수 있고, 이를 이용, 파괴할 수 있다는 도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은 일부분이자 동반자임을 인식하고 자연이법(自然理法)에 따라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살라는 것이다. 서구의 이원론적(二元論的) 사고방식으로부터 전환하여 노자의 자연관이 말하는 "자연과의 공존"의식을 갖고 자연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편익을 위한 인위적 작위(作爲)가 아니라 무위(無爲)로서 자연을 공경하는 태도를 지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갖게 하는 환경윤리교육을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체험적인 환경윤리교육의 장이 필요하다.
둘째는 학생들에게 무위자연의 덕목을 체득하게 하는 것이다. 노자의 자연관에서의 무위(無爲)는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노자가 말하는 무위(無爲)는 인위(人爲)와 유위(有爲)가 제거된 상태를 뜻한다. 인간은 무위(無爲)의 자세로 생활해야 한다. 그렇다면 무위(無爲)를 실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물(水)의 덕행(德行)이며 이를 가리켜 노자는 상선(上善)이라 말한다. 또한 노자는 유약(柔弱)을 강조하며 천진난만한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과 무극(無極)으로 돌아가는 것 즉 양극의 대립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이런 극단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것 그리고 과욕을 억제하고 소박(素朴)하게 살 것을 말하고 있다.
셋째는 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교수 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이다. 환경윤리교육은 자연, 인간 및 문화 환경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아는데 필요한 기능과 자연을 바라보는 가치관을 기르는 인성교육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환경 교육적 접근이 통합될 수 있는 큰 틀을 제공해 주는 것이 환경윤리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적인 교육적 접근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교사들이 지니고 있는 능력과 그에 따른 환경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연관된 문제이다. 환경윤리교육의 교수-학습전략 방법에서 효과적으로 실시되고자한다면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성장 단계에 따른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환경윤리의식은 인지적, 정의적, 행위적 능력을 포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 중심의 참여적이고 실천 지향적인 특성, 내용과 형식을 통합하는 특성을 지녀야 한다.
넷째는 다양하고 실질적인 학습자료와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이다. 가능하면 초기에는 관찰, 게임, 현장견학 또는 방문 등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교수-학습활동이 계속됨에 따라 점차 과제학습, 사례학습, 문제해결학습 등의 개별학습 활동 또는 강의나 토론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경윤리교육을 위한 자료로는 야외학습, 영상자료, 슬라이드나 화보, 책에 의한 인쇄자료 순서로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연과 직접 접할 수 있는 직접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윤리교육의 프로그램 또한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는 수행 과정에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즉 다루는 내용과 대상을 의도적으로 한정시키고 있고, 결과의 도출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 성과물 들인 2차, 3차 자료 들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Author(s)
김현기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86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Advisor
양방주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Ⅱ. 노자의 자연사상과 그 환경윤리적 의의 5
1. 도와 덕(道德) 6
2. 무위와 자연(無爲自然) 12
2. 도덕과 무위자연의 환경윤리적 의의 20

Ⅲ. 현행 중학교 환경윤리교육의 실태와 과제 27
1. 환경교육 전반 27
2. 도덕과의 환경윤리교육 31
3. 환경윤리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40

Ⅳ. 노자의 자연사상에 기초한 중학교 도덕과 환경윤리교육 방안 44
1. 자연에 대한 인식의 확립 45
2. 무위자연 덕목의 체득 48
3. 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교수 학습 전략의 수립과 시행 50
4. 다양하고 실질적인 학습자료와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56

Ⅴ. 결 론 59

참고문헌 6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현기. (2013). 노자의 자연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 방안 연구 - 중학교 도덕과를 중심으로 -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th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