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의 '지속가능발전' 관련 내용 분석 - 'Ⅴ. 지역 개발과 환경 보전' 단원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사회과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실질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교과이고, 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은 사회과교육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사회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기본적으로 사회교과 내용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현황을 사회교과 중 가장 많이 선택되는 '사회'교과서의 학습내용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내용 분석법을 이용하여 '사회'교과서를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Ⅴ. 지역개발과 환경보전' 단원의 체제 구성, 전체 교과서 분량 중 차지하는 비중, 지속가능발전 개념이 등장하는 소단원의 비중은 양적분석하고, 학습활동은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 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 개념의 중요성에 비해 교과서에서 할애하고 있는 비중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속가능발전' 교육내용은 지리 단원 내에서도 그다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해당 단원이 교과서에서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지만 지리와 일반사회를 구분해 수업을 한다면 'Ⅴ. 지역 개발과 환경 보전' 단원은 지리단원의 끝 부분에 위치해 있어 그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속가능발전' 개념이 등장한 소단원을 분석한 결과,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았고 분량도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교과서별 '지속가능발전' 정의와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환경 문제 해결이라는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지속가능발전' 개념이 경제?사회?환경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발전을 정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교과서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영역 관점을 분석한 결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치우쳐 있고, 핵심내용면에서도 다루지 않은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교과서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 영역을 분석한 결과, 참여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은 낮은 비중으로 다뤄지거나 거의 다뤄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교과서의 다른 개념들과의 연관성 속에서, 그리고 '사회'교과서의 여러 영역에서 서술할 필요가 있으며, 지속가능발전 관련 기사나 사진을 다수 게재해 교과서에서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지속가능발전 내용을 가장 많이 수록하고 있는 'Ⅴ. 지역 개발과 환경 보전' 단원을 지리영역의 앞 단원에 배치해 보다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이다.
둘째, '지속가능발전'이 주로 환경문제의 해결이라는 관점에서 다뤄지고 있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환경, 사회, 경제 세 영역 간 조화의 관점에서 서술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현행 교과서에서 다뤄지지 않은 '생물 다양성, 기업의 지속 가능성, 시장경제, 빈부격차 완화, 인권?평화?안전?통일, 사회정의, 양성평등, 소양, 세계화?국제적 책임'을 포함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내용들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내용 영역 관점들이 교과서마다 균형 있게 다뤄질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낮거나 거의 다뤄지지 않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 영역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참여성, 균형성, 통합성, 비판적 접근성, 미래지향성, 가치지향성의 요소들을 학습 활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도록 다양한 탐구 활동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주요어: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역개발과 환경보전, '사회'교과서
Author(s)
오영재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90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사회교육
Advisor
염미경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지속가능발전교육 4
2. 사회과와 지속가능발전교육 11
3. 선행 연구의 검토 16
Ⅲ. 연구 설계 19
1. 연구 대상 및 방법 19
2. 분석 기준 20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5
1. 교과서별 구성 체제 및 단원 비중의 양적 분석 25
2. 교과서별 '지속가능발전' 내용의 질적 분석 40
Ⅴ. 결론 49

참고문헌 5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오영재. (2013).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의 '지속가능발전' 관련 내용 분석 - 'Ⅴ. 지역 개발과 환경 보전' 단원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