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에 관한 연구로서 저소득여성의 특징에 따른 자활의지에 대한 차이를 조사해 자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를 효과적으로 고취 시켜 자활에 이르게 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으로 현재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저소득여성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자료 분석에 포함된 연구대상은 304명 이었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이며 독립변수는 저소득여성의 개인적 특성, 개인의 심리적 자원 및 사회적지지 자원 변수, 경제 및 취업관련변수 들이었다.
저소득여성의 주요변인에 따른 자활의지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 및 ANONA analysis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하였다. 또한 주요변인이 자활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 여성들의 자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저소득 여성의 자활에 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3.08점으로 "보통이다"수준이었다. 구체적으로 '나는 언젠가 스스로 자활할 것이다.'가 3.37점으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자활에 필요한 관련기반을 조성하게 되었다.'가 2.78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저소득 여성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활의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인적 특성에서는 교육수준과 건강상태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의 심리적 자원 변수중에는 자아존중감만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사회적지지 자원변수에서는 3가지 하위영역인 도구적지지, 평가적지지, 정서적지지 모두 자활의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특성 및 취업관련변수에서는 월 평균 생활비, 향후 5년 이내 가계 경제전망, 자격증 소지여부, 총 취업경력에 따라 자활의지 수준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저소득 여성들의 자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저소득여성의 연령, 혼인상태, 건강상태, 자아존중감, 평가적지지, 주택소유 유형, 월 평균 생활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인상태와 평가적지지가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었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결과를 통해 우선 제주지역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저소득 여성들의 자활의지가 보통수준이었음이 나타났다. 또한 개인의 심리적 자원 및 사회적지지 자원 변수보다 개인의 일반적 특징과 함께 경제 및 취업관련 변수들이 자활수준과 밀접하고 유의미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특징 및 취업, 경제적 변수들을 중심으로 접근해야 함을 보여준다. 자신의 상황에 맞고 구체적인 계획과 현실적인 목표달성을 통해 자활의지를 점차 높여 자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저소득여성은 다양하고 복잡한 생활실태에 있으므로 개인의 인적자원개발을 돕는 것과 같은 심리적, 정서적, 제도적 지원을 위한 국가 및 사회적 차원에서의 정책과 제도가 요구된다.
Author(s)
김부강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292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Advisor
김혜연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Ⅱ. 이론적 배경 5
1. 여성과 빈곤 5
1) 빈곤의 정의 5
2) 빈곤의 여성화 10
3) 빈곤원인론 14
2. 여성의 취업과 자활의지 19
1) 여성과 취업 19
2) 여성의 자활의지 23
3) 자활의지 관련이론 27
3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 관련 선행연구 3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8
1. 연구의 목적 및 연구내용 38
2. 연구모형 39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9
4. 측정도구 40
5. 분석방법 4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2. 조사대상자의 자활의지에 대한 인식 47
3. 조사대상자의 특징에 따른 자활의지에 대한 차이 49
4. 자활의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Ⅴ.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부강. (2013). 저소득여성의 자활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Home Econom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