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지역 독거노인돌봄서비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사회에서 고령화 또는 초고령화 시대라는 말을 많이 접하고 있다. 또한, 발달 되어가는 과학 혹은 의료기술발달로 인하여 인간의 수명이 연장됨으로써 노인인구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증가로 인하여 노인들에게 직면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독거노인가구의 수가 증가되면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독거노인들에 대한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국가차원에서도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노인돌봄서비스가 그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노인돌봄서비스에서도 지금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기본서비스로 독거노인돌봄서비스는 독거노인들의 안전확인과 생활교육 및 서비스 연계와 조정을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독거노인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유료서비스에 비해 많은 노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독거노인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독거노인들의 노인돌봄서비스이용실태를 파악하고 자신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자신에게 적절한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만족도가 어느 정도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만족도로 인한 자신의 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독거노인들이 어떤 생각과 어떤 서비스가 필요로 하는지 인식을 고찰하면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독거노인들에게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줄 것인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독거노인들이 개인적 특성, 서비스 이용실태, 서비스만족도(서비스 환경만족도, 서비스내용 만족도, 서비스 담당자 만족도), 생활만족도에 대한 본 연구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독거노인들이 수혜혜택을 받고 있는 전반적으로 서비스 혜택과 관련하여 만족도가 낮은 상태며 생활만족도 역시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서비스를 받고 있지만 실제로 자신들이 처해 있는 상태와 서비스 연계가 원활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농어촌지역에 있는 독거노인들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생필품 구입과 관련한 교통 이용에 대한 어려움과 의료시설을 이용하기 불편한 환경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농어촌지역의 서비스는 그 지역 현실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는 독거노인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인 경우 읍.면지역의 각 마을별로 리사무장을 채용하여 마을업무를 맡고 있다. 이런 인력을 활용하여 마을별로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독거노인들에게 관심을 갖게 한다면 더욱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는 노인들은 생활에도 변화가 생기고 그 변화로 인해 더욱 생활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