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자녀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요구에 관한 연구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들의 양육스트레스 및 부모교육에 관한 견해와 요구도를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비교하여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자녀 지도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부모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자녀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도는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3. 자녀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도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에 소재하는 중학교 6개를 추출하여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 198명을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for Window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서귀포시 지역 부모들이 제주시 지역 부모들보다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 그 필요 이유는 부모 자신의 올바른 가치관과 모범적인 생활을 위해서와 자녀와 효과적으로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라는 부모가 가장 많았다.
둘째, 부모교육 참가 경험은 부모교육에 관해 들어보았다가 제주시 78.5% 서귀포시 93.7%로 부모교육 실시가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부모교육에 참가한 후 도움 정도는 제주시 82.7%, 서귀포시 90.7%가 도움이 되었다고 나타났다. 부모교육에 참가하지 않은 이유는 '시간이 없어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셋째, 부모교육을 받는 적당한 시기는 '평생 동안 계속 되어야한다'가 많았으며, 부모교육을 받을 때 고려할 사항으로는 '교육내용'이 많았다. 교육 기관은 사회복지전문기관, 자녀의 소속 학교가 많았으며. 한 프로그램 당 교육비는 무료가 많았다.
넷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스트레스는 부모가 거주하는 지역, 연령, 학력, 직업, 월가계 평균수입, 주택소유형태, 가족구성형태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서귀포시 지역보다는 제주시 지역의 부모가, 부모의 연령이 50대 이상일수록, 부모의 학력이 고졸이하일수록, 부모의 직업이 전업주부일수록, 월평균 가계 소득이 적을수록, 주거를 소유하고 있지 않을수록, 한부모가정일수록 양육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부모교육 요구도는 부모가 거주하는 지역과 부모의 직업 및 배우자의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부모들이 제주시에 거주하는 부모들보다 부모자신을 위한 프로그램 요구도가 높았다. 또한 부모 본인이 전업주부일때보다 직업을 가질수록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배우자의 연령이 50대 이상일수록 자녀의 사회성 지도 교육요구가 높았다.
여섯째, 양육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모교육 요구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육 스트레스 중 일상적인 스트레스는 자녀의 학습과 진로지도영역, 자녀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부모자신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요구도와 가장 큰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녀와의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자녀의 습관과 행동수정 지도에, 자녀의 기질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자녀의 사회성 지도와 가장 큰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모교육 요구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양육스트레스를 가진 부모들은 부모교육을 요구한다는 것을 시사하며 이 결과는 앞으로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부모의 삶의 수준이 높을수록 양육스트레스를 덜 받고 있었으며,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삶의 수준이 높을수록 부모가 자녀들을 어떻게 양육해야 할 것인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반면, 부모의 삶의 수준이 낮을수록 양육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었으며, 부모교육요구에 대한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삶의 수준이 낮을수록 부모가 자녀들을 양육하는데 힘들어 관심조차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요구, 두 개념 간의 관계를 살펴 볼 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부모들의 수준을 잘 살펴 양육 스트레스 해소 방안 및 자녀양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할 수 있다.
Author(s)
윤은혜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02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Advisor
김혜숙
Table Of Contents
I.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4
3.용어의 정의 4
II.이론적 배경 7
1.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 7
1)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특징과 부모역할 7
2)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16
2.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19
1)양육스트레스 개념 19
2)양육스트레스 형성요인 21
3)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의 관계 23
3.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25
1)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25
2)부모교육 요구와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29
III.연구방법 32
1.연구대상 32
2.연구절차 32
3.측정도구 33
4.분석방법 49
IV.연구결과 및 해석 40
1.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40
2.부모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43
3.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 51
4.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요구도 57
5.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도 62
V.결론 및 제언 65
1.요약 및 결론 65
2.제언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0
부록 7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윤은혜. (2013). 자녀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요구에 관한 연구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Home Econom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