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들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환경지각,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군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병사들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환경지각,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군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병사들의 군생활 적응 및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서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제주도내 해군부대 복무 중인 병사 275명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2회에 걸쳐 자료를 배포 및 회수하였고 회수된 응답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261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환경지각,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군생활 적응 간의 상관관계 결과, 병사들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환경지각,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군생활 적응 간의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인 회피적 대처전략은 정서적 환경지각과 군생활 적응에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환경지각,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병사들의 군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정서적 환경지각에서 신뢰성 분위기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대해 회피적 대처전략보다는 적극적-인지적 대처전략을 사용할수록 군생활 적응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