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 Abstract
- 본 연구는 녹색식생활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식생활에 대한 소중함과 중요성 인식 및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녹색식생활교육의 영역별 내용에서 주제 및 지도 내용을 추출?선정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환경 친화적 식생활 실천(환경), 건강한 한국형 식생활의 실천(건강), 감사하고 배려하는 식생활의 실천(배려)의 세 가지 영역으로 설정되었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총 10차시로 개발되었으며 이 차시들의 주제로는 친환경 농산물, 푸드 마일리지, 식품표시확인 등이었다.
셋째,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하여 10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으로 개발되었다. 학생들의 아이디어 생성에 도움을 주고자 각 차시별 내용 안에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육색사고모자 기법, 공간축사고 기법, PMI 기법 등 다양한 창의적 사고 기법을 수업에 적용하였다.
- Author(s)
- 김수정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 2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21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
- Advisor
- 김효심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1. 녹색식생활교육
4
2.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
6
3. Treffinger의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녹색식생
활교육
10
Ⅲ. 연구 방법
11
1. 연구의 절차
11
2. 창의적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 영역 및 내용
선정
11
3. 창의적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 개발
12
4.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14
Ⅳ. 연구 결과
16
1.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
램의 영역 및 내용
16
2.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
램
17
3.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
램 교수?학습 자료
20
Ⅳ.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6
참고 문헌
48
ABSTRACT
50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 Citation
- 김수정. (2013). 창의적 문제해결수업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Practical Arts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