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건강증진을 위한 국가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이 병들어 있는 실태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병든 잉태?태교?출산?수유 문화', '임산부의 양수 오염과 세대 간 독성물질 전달', '햇볕?신체활동?수면?미량영양소의 만성적인 부족' 현상 등이 있다. 이로 인해 아동?청소년의 '체온 저하', '하체 근육 부실', '인체 독성 증가', '인체 내의 미생물 질서 교란' 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곧 '아토피?비만?비염?천식?척추측만증?ADHD?우울증?자폐'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성인의 '고혈압?당뇨?심혈관질환?암과 치매' 등 각종 질병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동?청소년의 1/3이 병든 채 자라나고 있고, 또 1/3은 병이 없어도 건강하지 않은 채 자라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햇볕?신체활동?미량영양소?수면?인체 독성방지'에 초점을 맞추어, 범정부적 차원에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식생활?신체활동?수면?햇빛?인체 독성'을 관리하는 건강생활문화 진작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찾는데 있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의 건강 실태를 새로운 시선에서 살펴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제시하였으며 여러 선진국의 아동?청소년 건강 정책을 분석하여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아동?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문제 해결의 방향을 LOHAS라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방식'에서 찾고자 하였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방식'은 WHO의 권고이며, 미래 학자들의 제안이고, 선진국들의 건강과 관련한 정책 방향과 흐름이 같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아동?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건강생활문화'의 진작과 이를 위한 국가정책을 제언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해 국가가 새로운 방향에서 종합적인 방안을 찾고 각종 법률을 입법화하는데 이 연구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