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도덕교육에서 배려 의식 함양을 위한 『小學』활용 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小學』이 현대 교육 상황이 제기한 문제에 대응하고, 그것을 고쳐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뛰어난 교육서라는 인식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현대 자본제 사회의 진전에 의한 물신 숭배 교육으로 학생들의 배려 의식은 약화되었고 그로 인한 학교 폭력과 같은 도덕적 문제의 해결의 단초를 발견하기 위해 경전 탐독 및 선행 연구물들을 고찰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동양의 전통적인 수신서인 『小學』과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배려 윤리의 관련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小學』은 남성 중심적으로서 남성의 권위를 옹호하고 여성의 권위를 부정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고, 배려 윤리는 여성의 보살핌, 신뢰, 관용, 존중, 책임감 등의 덕목을 인간의 핵심적 가치로 인정하고 있어 보편적 윤리로 거부되기도 한다. 피상적으로 보면, 남성 중심의 『小學』과 여성 중심의 배려 윤리는 서로 상반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연구 결과,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 어떻게 배려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는 『小學』과 인간의 따뜻한 보살핌, 사랑 등의 정서적 특성을 중요시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배려 윤리 사이에는 상당한 관련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초등학교 도덕 교육에서 배려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 것이다. 『小學』과 배려 윤리의 유사성은 다음에 제시되는 바와 같다.

우선 『小學』과 배려 윤리는 인위적인 마음이 아닌 인간의 타고난 자연스러운 마음을 핵심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인간의 자연적 심성을 중시한다는 공통점뿐만 아니라 그러한 심성의 발현이 차등적이라는 점에 있어서도 『小學』과 배려 윤리는 유사하다.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에 있어서도 관련성이 깊은데, 교육 내용의 본질로서 관계를 중시하며, 그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상호간 책무인 쌍무성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 방법으로서 실천과 자기 교육, 본보기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관련성에 기초하여 『小學』을 현대적으로 적용하여 배려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또한 모색하였다. 『小學』의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활용하는 방법과 도덕과 배려 수업 모형에 『小學』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小學』을 교육 현장에 활용하려는 노력은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까진 활성화?체계화 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려 의식 함양을 위해 『小學』을 활용한 초등학교 도덕 교육 방안을 내용과 방법의 활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우선, 『小學』의 교육 내용을 적용하여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도덕과 내용 체계표를 재구성하여 보았고, 그러한 과정에서 나타난 내용 체계표상의 배려 영역 편중에 따른 보완 차원의 교육 방법도 제시하였다. 또한 『小學』의 교육 내용을 직접 꺼내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小學』교육 내용의 본질을 활용하여 배려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는 『小學』의 쌍무성과 공경과 배려의 정신을 활용한 배려 의식 함양 교육 사례를 제시하였다. 『小學』의 교육 내용을 적용한 마지막 방법으로 현시대에 맞게 재구성한 『小學』교재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겠다.

다음은 『小學』의 교육 방법을 활용한 교육으로 멘토를 정하고 실천 체크리스트 만드는 활동과 이를 생활 속에서 자주,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폰 어플의 개발 사례를 예상하여 보았다. 다음으로 자신이 한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은지 스스로 성찰하게 해주는 『小學』의 자기 교육을 적용한 반성 학습지를 활용한 교육 사례를 제시하였다.

앞서 제시된 교육 활동들을 통해서 학생들은 단순히 배려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배려하는 자 또는 배려받는 자로서 서로의 입장을 진심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학교라는 공간을 넘어 일상생활 속에서 자발적인 실천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려 의식을 함양하게 되고 이를 통해 심각한 교육적 위기의 현실에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것이라 기대해 본다. 단, 도덕 교육의 성과는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항상 도덕적 긴장 상태를 유지하여 오랜 수양의 과정을 거쳐야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小學』의 전통적인 교육 원리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Author(s)
최재영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2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Advisor
고대만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Ⅱ. 배려에 대한 이론적 기초

7
1. 배려의 개념

7
2. 배려 윤리의 등장

8
3. Noddings의 배려 윤리

9
4. 배려 윤리의 교육적 의의

13
Ⅲ. 『小學』의 배려적 성격 규명

16
1. 『小學』의 경전적?사상적 의미

16
2. 자연적 심성 중심의 『小學』과 배려 윤리

17
가. 인간의 자연적 심성 중시

17
나. 심성 발현의 차등성

18
3. 『小學』의 교육 내용과 배려 윤리의 관련성

20
가. 관계 중시

21
나. 쌍무성 중시

24
4. 『小學』의 교육 방법과 배려 윤리의 관련성

25
가. 실천 중시

27
나. 자기 교육 중시

28
다. 본보기 중시

31
5. 『小學』의 배려 교육적 의의

33


Ⅳ. 초등도덕교육에서 배려 의식 함양을 위한 『小學』활용 방안

35
1. 배려 의식 함양을 위한 『小學』교육 내용의 재구성

35
가. 『小學』의 교육 내용과 연계한 초등학교 도덕과 내용 체계표

35
나. 내용 체계표상의 배려 영역 편중에 따른 보완

38
다. 『小學』의 쌍무성을 활용한 배려 의식 함양 교육

44
라. 『小學』의 공경과 배려의 정신을 활용한 배려 의식 함양 교육

47
마. 현대에 적합하게 재구성한 『小學』교재의 활용

50
2. 배려 의식 함양을 위한 『小學』교육 방법의 재구성

51
가. 나의 멘토 정하고 실천 체크리스트 만들기

51
나. 스마트폰 어플의 개발

53
다. 반성 학습지를 활용한 자기 교육

55
3. 배려 수업 모형의 적용을 통한 『小學』 활용 방안

58
가. 배려 수업 모형

58
나. 『小學』을 활용한 배려 수업 모형의 적용 사례

60
Ⅴ. 결론 및 시사점

66
1. 결론

66
2. 시사점

68






참고 문헌

70



ABSTRACT

7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최재영. (2013). 초등도덕교육에서 배려 의식 함양을 위한 『小學』활용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th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