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LTE서비스 사용자의 결합상품 이용 여부에 따른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LTE서비스가 도입된 이래,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융합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대 등으로 유무선 서비스의 동일 시장획정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획정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결합상품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LTE서비스의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영향요인 및 만족도가 결합상품에 의한 서비스인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T-검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의 독립변수로는 LTE서비스 사용자의 개인특성, 기술특성 요인들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사용자만족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LTE서비스 제공업체에게 다양한 결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시장획정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전략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Author(s)
손영환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43
Alternative Author(s)
Son, Young Hwa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정보학과
Advisor
김근형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3
제2장 LTE 개요 4
제1절 LTE 통신기술의 정의 4
제2절 4세대 이동통신으로의 기술 변화의 원인 4
제3절 LTE 서비스 도입이 유선 인터넷 가입수요에 미친영향 6
제4절 국내 LTE 가입자 현황 7
제5절 LTE 시장의 성장요인 8
제6절 3GPP LTE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Long Term Evolution) 9
1. LTE 진화과정 9
2. LTE의 요구사항 10
3. LTE의 주요 성능 요구사항 10
4. LTE의 이동성과 셀 범위 11
제7절 3GPP LTE의 주요 기술 11
1. 멀티캐리어 기술 11
2. 다중 안테나 기술 13
3. 패킷 스위칭 무선 인터페이스 14
제8절 3G와 4G의 통신기술의 성능 및 차이점 비교 14
제3장 연구가설의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시장획정 이론 16
1. 시장획정 분석시 주요 고려사항 17
2. 결합상품의 시장획정 관련성 18
제2절 LTE서비스의 결합상품 개념 21
제3절 합리적 행위이론 23
제4절 혁신확산이론 23
제5절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25
제6절 LTE 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26
제4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8
제1절 연구 모형 28
제2절 가설 설정 2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제5장 실증 분석 35
제1절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35
제2절 표본특성 35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6
제4절 가설검증 및 토의 39
1.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가설 검증 39
2. 결합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값 차이에 대한 가설 검증 40
제6장 결론 43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4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4
참고 문헌 45
설문지 5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손영환. (2013). LTE서비스 사용자의 결합상품 이용 여부에 따른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ETC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