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서비스 사용자의 결합상품 이용 여부에 따른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Abstract

LTE서비스가 도입된 이래,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융합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대 등으로 유무선 서비스의 동일 시장획정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획정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결합상품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LTE서비스의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영향요인 및 만족도가 결합상품에 의한 서비스인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T-검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의 독립변수로는 LTE서비스 사용자의 개인특성, 기술특성 요인들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사용자만족도를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