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인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현 방법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에 제시되어 있는 인성 함양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아이디어가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인성 함양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1) 문제해결과정을 중심으로 한 인성 함양 방법
(2) 타인을 이해시키는 과정을 중심으로 한 인성 함양 방법
2)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1) 학습 목표 설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2) 학습 수행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3) 학습 결과 평가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3종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성 함양을 위한 아이디어는 의사소통, 모둠 활동, 문제 만들기 등의 학습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습자의 풀이 방법과 의견을 존중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아이디어는 단원 학습점검문제, 대단원 마무리 문제, 자기평가, 부록 보충문제 등의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개인차와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수준과 학습량을 적정화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인성 함양을 위한 방법으로는 말하기활동이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자연수에게 감사하는 편지쓰기와 같은 쓰기활동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주어진 학습목표에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활동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학습의 방향을 정하고 학습하여 학습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친구들에게 발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This study analyzes how the idea of cultivating character and improving self-directed learning presented i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eaching method is conducted in the 1st grad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analyzed three kinds of middle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First, how the idea for cultivating character is conducted in the 1st grad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Second, how the idea for improving self directed learning is conducted in the 1st grad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is study showed that the textbooks enhance student's cultivating character through communication activity and present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level differentiated problem solving activities.
Author(s)
강지나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84
Alternative Author(s)
Kang, Ji-Na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김도현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기대하는 효과 4
Ⅱ. 이론적 배경 5
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 5
2. 수학교육에서 인성교육 6
2.1 인성교육의 정의 6
2.2 수학교육과 인성교육 7
2.2.1 교육사상가들의 수학을 통한 인성교육 7
2.2.2 수학교육에 내재된 인성 교육적 요소 9
3. 수학교육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12
3.1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정의 12
3.2 수학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 12
Ⅲ. 인성함양을 위한 아이디어의 구현 방법 분석 15
1. 분석 대상 및 방법 15
2. 문제해결과정을 중심으로 한 인성 함양 방법 16
2.1 환경 문제의 활용 16
2.2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인성 함양 방법 19
2.2.1 오류 찾기 활동 19
2.2.2 문제 만들기 활동 20
3. 타인을 이해시키는 과정을 중심으로 한 인성 함양 방법 22
3.1 토론과 토의 활동 22
3.2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하기 활동 23
Ⅳ.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아이디어의 구현 방법 분석 24
1. 분석 대상 및 방법 24
2. 학습 목표 설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25
3. 학습 수행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25
4. 학습 결과 평가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26
Ⅴ. 결론 및 제언 28
1. 요약 및 결론 28
2. 제언 28
참고문헌 30
영문초록 3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지나. (2013).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인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현 방법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