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예비군조직 리더십유형이 상근병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어떤 조직이든 그 조직 구성원의 능력 발휘를 위해서 조직 개개인의 잠재적 동기유발 / 역할 지각의 상승효과를 추구하고 조직구성원의 성취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핵심요인은 바로 지도자의 리더십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 되고 그 내용도 매우 다양하며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지도, 감독하는 지휘자의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예비군 중대장은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근병들이 직무에 만족해야 하고 상근병들이 직무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리더의 효과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군 중대에 근무하는 상근병이 생각하는 지휘관의 리더십 유형이 상근병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떤 관련성이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련문헌을 고찰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가설검증과 실증연구에 필요한 통계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제주도내 예비군중대에 근무하는 상근병을 대상으로 실시한 12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이 자료는 SPSS win18.0을 이용하여 자료처리를 하였다. 또한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Cronbach α 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연구결과
의 논의와 가설 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군 지휘관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상근병 직무만족에 둘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군지휘관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상근병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군지휘관의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보다 상근예비역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구 통계학적 변수가 종속변수인 직무만족 / 조직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연구결과에서와 같이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거래적 리더십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신세대 장병인 상근병들이 스스로 자발성에 호소 할 수있도록 중대장의 솔선수범과 풍부한 지식을 통한 지고 그리고 정과 신뢰 등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다소 극복하고자 질적연구방법에 핵심인 심층 면접법과 다각적 관찰 방법을 통한 내용을 포함시켰다. 지금까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보았는데 향후의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한계점 즉 대상조직이나 연구 모형 설정시 상황적 요인의 제한성 등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의 연구를 통하여 객관성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도출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Author(s)
위길업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472
Affiliation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Department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일반행정전공
Advisor
김성준
Table Of Contents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목적 1
제 2절 연구 범위와 방법 2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리더십 정의 3
제 2절 리더십 이론과 발전과정 및 유형 7
제 3절 변혁적 리더십 11
제 4절 거래적 리더십 18
제 5절 직무만족 22
제 6절 조직몰입 35
제 3장 연구 설계
제 1절 연구모형 40
제 2절 가설설정 41
제 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변혁적 리더십 42
2. 거래적 리더십 42
3. 직무만족 43
4. 조직몰입 43
제 4절 설문지 구성과 내용 43
제 5절 자료처리 44
제4장 실증분석/ 결과
제1절 표본자료의 특성 45
제2절 측정도구 46
1.변수의 타당성 분석 47
2. 신뢰도분석 51
3.변인간의 상관분석 51
제3절 가설검증 52
1. 가설 1 52
2. 가설 2 53
3. 가설 3 54
4. 가설 4 56
5. 분석결과 함의57
제5장 결론
1절 연구결과의요약 59
2절 연구의 한계점 / 시사점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5
질적연구방법 / 연구결과 6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위길업. (2013). 예비군조직 리더십유형이 상근병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Public Administration > Public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