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연변지역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중국은 정치적으로 사회주의를 지향하고 있으나, 경제적으로는 개혁과 대외개방을 추진하면서 새로운 시장경제를 도입하여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적 현대화 건설이라는 대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개인의 가치관, 가족구조, 인간관계, 생활양식 등의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부모의 해외진출이나 인근 대도시로의 취업, 이혼률 상승, 그리고 가정에서 자녀교육의 부재 등 수많은 요인들로 인하여 연변지역 결손가정 아동들은 가치관의 변화, 정체성의 혼동, 심리적 안정과 애정욕구의 결핍, 자존감의 결여, 대인관계의 부적응, 학교부적응, 우울과 불안, 비행과 공격성과 같은 문제행동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결손가정 아동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강점과 자원을 개발·활용하여 문제행동이나 갈등상황에서도 성공적인 적응을 유도할 수 있는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chenbach(1991)의 관점에 따라 문제행동을 비행, 공격성과 같이 과소 통제된 행동을 외현화 문제행동으로, 우울, 불안과 같은 과잉 통제된 행동을 내면화 문제행동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한 후,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연변지역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2. 연변지역 조선족과 한족 결손가정 아동 집단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변지역에 위치한 연길시, 화룡시, 룡정시, 안도현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6학년 결손가정 아동 총 484명(조선족 265명, 한족 21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관련변수들의 기술통계, 차이검증을 실시하였고,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검증하였으며, 다중집단 분석을 통하여 집단 간 구조방정식모형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변지역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는 탄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내면화 문제행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탄력성은 외현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내면화 문제행동은 외현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회적지지는 탄력성과 내면화 문제행동을 통해서 외현화 문제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회적지지가 탄력성을 매개로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보다 사회적지지가 내면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 크고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육행정기관, 상담센터, 지역사회, 학교현장, 가정에서 결손가정 아동을 위한 조기개입과 상담교육 실행 시 사회적지지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부모 중심, 교사 중심, 친구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가족지지를 받지 못하는 결손가정 아동들에게 교사와 친구지지를 높일 수 있는 교육환경의 형성과 정서적 지지와 정보적 지지를 지원할 수 있는 학교의 나눔과 배려의 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연변지역 결손가정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노력은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전체적인 모형을 고려할 때, 사회적지지를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과 환경을 조성한다면 아동의 탄력성은 향상되고, 내면화 문제행동은 감소됨으로써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집단과 한족 결손가정 아동집단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집단과 한족 결손가정 아동집단의 구체적인 경로계수를 확인한 결과, 사회적지지가 탄력성에 이르는 경로계수는 한족 결손가정 아동들이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사회적지지가 내면화 문제행동에 이르는 경로계수는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들이 한족 결손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한족 결손가정 아동들이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들 보다 사회적지지를 더 많이 지각함으로써 탄력성의 향상과 내면화 문제행동을 더 적게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들은 한족 결손가정 아동들보다 사회적지지의 향상과 탄력성 증진을 위한 노력 및 내면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더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Author(s)
김명숙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476
Alternative Author(s)
Jin, Ming Shu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이인희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0
1. 결손가정 10
2. 사회적지지 27
3. 탄력성 37
4. 내면화 문제행동 42
5. 외현화 문제행동 50
6.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 61
7. 조선족과 한족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 71
Ⅲ. 연구모형 및 가설 76
1. 연구모형 및 변수 76
2. 연구가설 77
Ⅳ. 연구방법 79
1. 연구대상 79
2. 측정도구 80
3. 자료수집 및 절차 83
4. 자료 분석방법 83
Ⅴ. 연구결과 86
1. 기초자료 86
2. 측정모형 분석 89
3. 구조모형 분석 91
4. 민족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101
Ⅵ. 논의 및 결론 113
1. 논의 114
2.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54
中文摘要 157
부록 1 조선족 결손가정 아동의 일상생활 특징에 관한 설문 159
부록 2 ?于?族留守?童日常生活特征?卷 164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명숙. (2013). 연변지역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onvergence Education Softwar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