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과 서비스 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고령화 시대 노년기 적응의 중요성 인식과 함께 긍정적이고 정적인 정서 경험을 통하여 행복하고 가치로운 노년과 주관적인 삶의 만족감을 높임으로써 노년기 자아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시설입소 노인의 지각하는 주관적 안녕감과 우울성향, 서비스 만족도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세 변인 간의 관계 및 영향을 분석하고 서비스 만족도의 매개적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시설입소 노인의 삶의 만족감의 질을 높이고 노인복지시설의 환경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4.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서비스 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내에 소재한 노인복지 양로 시설 1곳, 요양시설 15곳을 이용하고 있는 65세 이상 시설입소 노인 31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변인간의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독립변수간의 다중공선성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서비스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 후 Sobel test로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과 서비스 만족도, 주관적 안녕감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우울성향과 주관적 안녕감은 부적상관, 서비스 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과는 서로 정적인 상관이 있으며 우울성향과 서비스만족도와의 관계는 부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은 주관적 안녕감에 부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즉, 우울성향이 낮을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높아지며 하위요인 중 무력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가장 큰 부적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시설입소 노인의 서비스 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며 하위요인 중 교류활동과 직원의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서비스 만족도는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은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만족도를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설입소 노인의 주관적 안녕감을 예측할 때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은 유의미한 변인이며 시설서비스 만족감을 증가시킴으로써 시설입소 노인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시설입소 노인의 우울성향이 서비스 만족감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며, 시설입소 노인의 주관적 안녕감과 삶의 질을 높임에 있어 노인복지 현장에서의 시설환경 개선과 노인의 심리적 안정감을 위한 정서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 상담심리사의 필요성의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