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보코의 과학

Abstract

본서의 저자인 오카다 미노루(岡田稔)는 1924년 일본 도쿄(東京)에서 태어나 도쿄제국대학 농학부 농예화학과를 졸업하였다. 졸업한 후 농림성 수산시험장에 근무하다가 동해구(東海区)수산연구소의 개소를 계기로 가마보코 연구 과정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후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 냉동연육 제조기술을 지도하였고, 알래스카주 냉동연육기술 이전사업에 참가하는 등 다양한 실무경험을 통해 얻어낸 지식과 연구결과들을 총합하여 본서를 집필하였다.

『가마보코의 과학(かまぼこの科学)』은 제1장 '가마보코 입문', 제2장 '원료어의 과학', 제3장 '가마보코의 탄력', 제4장 '주요 가마보코', 제5장 '주요 원료어', 제6장, '가마보코 제조법-1', 제7장 '가마보코 제조법-2', 제8장 '냉동연육', 제9장 '부원료', 제10장 '식품첨가물', 제11장 '가마보코 보존', 제12장 '가마보코 법률'의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제6장과 제7장은 가마보코의 원재료 취급법부터 성형·가열까지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다룬 부분이므로 이번 논문에서 번역하였다.

이 책은 일본 가마보코 업체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면서 모아온 자료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가마보코 관련 업체의 실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