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양귀비 복식의 문양을 응용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중국의 통일제국으로 한(漢)나라에 이어 제2의 전성기를 이룬 당나라(618~907)는 실크로드를 아우르는 거대한 세계 제국으로서 경제적 번영은 물론 문화도 흥성하였고, 영토 확장 정책으로 인해 이슬람 및 서역 상인들의 왕래가 빈번함에 따라 서역의 풍속이 유행하였다. 당 문화는 강건한 북조 문화와 화려한 남조 문화의 융합과 더불어 외국 문화의 수입으로 인해 귀족적ㆍ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 결과 여성들은 중국 역대 복식 중에 가장 화려하게 전개된 복식을 착용하였다. 대표적인 여성복식은 군(裙), 삼(衫), 피(帔)로 구성되었으며, 특징으로는 중국 고대의 예술문화가 반영되어 다양한 디자인과 아름답고 선명한 색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 과거 왕조의 전통방식을 계승, 과장 발전시켰다는 것, 외국의 호복양식을 수용하여 아름답게 표출하였다는 것, 무엇보다도 의복이 개방적이라는 것이 특이하다. 따라서 여성복식은 당대의 찬란한 문화가 반영되었기에 봉건사회의 획기적인 문화현상의 이정표로써 중요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으므로 당대 복식이야말로 중국 복식사상 가장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어깨와 등이 노출된 군삼(裙衫)이 사상해방과 패션의 상징으로 해석되는 것으로 보아, 당대의 여성복식의 전통양식 및 특성을 근거로 패션디자인 및 문양에서 그 가치를 도출한 후 이를 현대적인 재해석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패션디자인 및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도 의미 있다고 사려된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여성 가운데 역사적 의미가 있는 여성으로 무측천과 양귀비를 유추한다. 무측천은 대표적인 여성복식을 착용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후에 왕이 됨으로써 남성적인 요소가 강하게 표출된 복식을 많이 착용하였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양귀비를 선택하기로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첫째,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양귀비가 평민, 황태자비, 귀비(황후)로의 신분변화에 따라 착용한 복식을 발췌한다.
둘째, 당대의 화려한 문양을 기반으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신분에 따라 양귀비가 착용한 복식의 직물에 표현된 문양 및 색상을 도출한 후 그에 내포된 상징적 의미를 고찰한다.
셋째, 개발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삽입할 패션디자인을 개발하여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복식 역사에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당대 여성 복식의 특성을 고찰하여 당대 대표적인 여성 양귀비 복식이 신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상징적인 문양을 가려낸 현대적 텍스타일 패턴으로 디자인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당대 시구와 ⌜신당서⌟, ⌜구당서⌟ 등 중요한 역사적 문헌 자료를 통해 당대 여성 복식에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당대 여성들 사이에서 호복은 계급 과 무관하게 가장 유행했던 스타일이었다. 기본 구성은 유(襦), 삼(衫), 오(襖), 반비(半臂), 군(裙), 피백(帔帛), 호복(胡服) 등이 있다. 당대는 봉건사회였지만 외래문화의 직접적 영향을 받아 과감한 가슴 노출 패션이 유행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양귀비를 통해 평민시절, 황태자비시절, 귀비시절 3가지 신분 변화에 살펴보았다. 당시 궁중 황실은 기본 구성 된 옷도 착용했지만 엄격한 궁중 황실 제도에 근거하여 상황과 계급에 따라 옷차림이 달라졌다.
셋째, 당대 여성 복식과 양귀비 복식의 나타난 상징적 의미가 있는 문양과 오방색을 바탕으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연꽃, 모란, 봉황 3가지를 가지고 모티브 문양을 개발하고 반복 배열 형식을 이용하여 텍스타일 패턴을 개발하였다.
넷째, 위의 연구를 기본으로 당대 여자 복식 특징을 활용하고 텍스타일 패턴화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패턴을 이용하여 디자인 하였다.
이상과 같이 양귀비 복식의 문양을 응용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기법으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고, 양귀비 복식을 통해 당대 여성 복식에 대한 그 가치를 재규명하였다. 개발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이 삽입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제시한 것을 통해 당대 복식 역사에 깊은 이해를 기대한다.
Author(s)
價氷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637
Alternative Author(s)
가빙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의류학과
Advisor
張 愛 蘭
Table Of Contents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II. 이론적 배경 5
1. 당대 여성 복식의 일반적 특성 및 기본 구성 5
1) 여성복식의 일반적 특성 5
2) 여성복식의 기본 구성 9
3) 당대 직물의 문양 및 색상 19
2. 양귀비 복식에 대한 고찰 25
1) 평민시절의 복식 26
2) 황태자비시절의 복식 28
3) 귀비시절의 복식 34
III. 양귀비 복식의 문양을 응용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44
1. 작품 1 53
2. 작품 2 55
3. 작품 3 57
4. 작품 4 59
5. 작품 5 61
6. 작품 6 63
Ⅳ.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價氷. (2014). 양귀비 복식의 문양을 응용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Fashion and Textiles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