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생태 체계적 관점에서 탐색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생태체계를 유기체 변인(연령, 학력), 미시체계 변인(가정환경, 직장환경), 중간체계 변인(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부모 상호작용), 외체계 변인(직무, 원장 및 동료와의 관계, 근무환경)으로 설정하였고, 각 하위 생태체계 변인들을 설문조사 방법에 의거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 그리고 제주 지역의 보육/유아교육 여교사 1,197명이 선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문항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개념들의 내적일관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합성신뢰도를 Fornell & Larcker(1981)의 계산법에 따라 산출하여 측정모델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난후, 타당성이 검증된 변인들을 중심으로 분산분석과

Post Hoc 검증, 그리고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체 변인 즉, 연령과 학력은 유아 교사들의 행복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미시체계 변인 중 가정환경 미시체계 변인인 결혼과 종교, 직장환경 미시체계 변인인 기관 유형과 경력은 모두 유아교사들의 행복에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간체계 변인 중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교사의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세 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이 행복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수용에는 정서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상호작용이, 긍정적 대인관계에는 정서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환경통제에는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삶의 목적에는 정서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체계 변인 중 교사-부모 상호작용은 행복의 하위요인인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 삶의 목적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체계 변인 중 직무는 행복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즉,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와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체계 변인 중원장 및 동료와의 관계는 행복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즉,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와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체계 변인 중 근무환경은 행복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즉,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와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행복을 증진시키려면 유기체 변인인 연령과 학력, 미시체계 변인인 결혼과 종교, 기관유형과 근무 경력에 따라 차별적,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때, 행복의 하위요인별로 세분화된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간체계 변인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부모 상호작용을 촉진시켜야 한다. 특히,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유아교사, 동료 그리고 원장이 함께 직무, 원장 및 동료와의 관계, 근무환경을 개선 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생태체계 접근법을 통해 기존의 단편적 접근연구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변인들을 포괄적으로 탐색하여 유아교사의 행복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인간은 누구나 연습을 통해 행복증진이 가능하다. 따라서 행복한 삶 즉,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에 유아교사가 다다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가능하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의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겠는가? 본 연구는 이 질문에 대한 경험적 근거와 방안을 제공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