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생태 체계적 관점에서 탐색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생태체계를 유기체 변인(연령, 학력), 미시체계 변인(가정환경, 직장환경), 중간체계 변인(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부모 상호작용), 외체계 변인(직무, 원장 및 동료와의 관계, 근무환경)으로 설정하였고, 각 하위 생태체계 변인들을 설문조사 방법에 의거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 그리고 제주 지역의 보육/유아교육 여교사 1,197명이 선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문항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개념들의 내적일관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합성신뢰도를 Fornell & Larcker(1981)의 계산법에 따라 산출하여 측정모델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난후, 타당성이 검증된 변인들을 중심으로 분산분석과
Post Hoc 검증, 그리고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체 변인 즉, 연령과 학력은 유아 교사들의 행복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미시체계 변인 중 가정환경 미시체계 변인인 결혼과 종교, 직장환경 미시체계 변인인 기관 유형과 경력은 모두 유아교사들의 행복에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간체계 변인 중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교사의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세 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이 행복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수용에는 정서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상호작용이, 긍정적 대인관계에는 정서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환경통제에는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삶의 목적에는 정서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체계 변인 중 교사-부모 상호작용은 행복의 하위요인인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 삶의 목적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체계 변인 중 직무는 행복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즉,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와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체계 변인 중원장 및 동료와의 관계는 행복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즉,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와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체계 변인 중 근무환경은 행복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즉,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통제와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행복을 증진시키려면 유기체 변인인 연령과 학력, 미시체계 변인인 결혼과 종교, 기관유형과 근무 경력에 따라 차별적,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때, 행복의 하위요인별로 세분화된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간체계 변인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부모 상호작용을 촉진시켜야 한다. 특히,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유아교사, 동료 그리고 원장이 함께 직무, 원장 및 동료와의 관계, 근무환경을 개선 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생태체계 접근법을 통해 기존의 단편적 접근연구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변인들을 포괄적으로 탐색하여 유아교사의 행복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인간은 누구나 연습을 통해 행복증진이 가능하다. 따라서 행복한 삶 즉,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에 유아교사가 다다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가능하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의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겠는가? 본 연구는 이 질문에 대한 경험적 근거와 방안을 제공해주고 있다.
Author(s)
이순미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690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2
1. 행 복 12
1) 행복의 개념과 요인 12
2) 행복의 이론 25
2. 유아교사의 행복 37
1) 유아교사의 행복과 교육 37
2) 유아교사의 행복과 상호작용 38
3)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만족 41
3. 생태체계 46
1) 생태체계적 접근의 필요성 46
2) 생태체계 변인들: 유기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48
4. 소결: 연구모형의 도출 58
Ⅲ. 연구방법 59
1. 연구대상 59
2. 측정도구 61
3. 연구절차 64
4. 자료분석 65
Ⅳ. 연구결과 66
1. 측정도구의 서술통계 및 문항분석 66
2. 확인적 요인분석 80
3. 기술통계 분석 결과 86
4. 생태체계 변인과 유아교사의 행복 분석 결과 87
Ⅴ. 논의 및 결론 108
1. 논의 108
2. 결론 120
3. 제언 121
참고문헌 122
Abstract 141
부록 1. 설문지 144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순미. (2014).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onvergence Education Softwar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