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교사의 실과교과 내용 영역별 중요도, 지도 능력 인식 및 교육 요구도 조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urvey on Educational Needs and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f Jeju on Importance and Teaching Ability of Education Contents in Practical Arts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 실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제주 지역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과교과의 영역별 목표에 따른 교사 집단 간의 중요도, 지도 능력 및 교육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 조사 연구를 위하여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2007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 2개의 영역에서 설문지를 자체 제작하여 활용하였다.
교사 집단 간의 인식 비교에서는, 교직 경력 10년 미만의 교사 집단과 교직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으며,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160부를 회수한 결과 160부 모두 통계 분석이 가능하여 통계자료로 활용하였다. 수합한 자료는 SPSS 10.0으로 통계처리 하였으며, 기술 통계치와 t 검증(α= .05, 양방향)을 실시하였다.
이 조사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5학년 실과교과에서의 중요도 인식에서는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M = 4.14),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윤리'(M = 4.08)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 속의 목재 이용'(M = 3.17),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M = 3.17), '나의 생활과 옷차림'(M = 3.48)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직 경력 별 중요도 인식에서는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 집단과 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 간에 '나의 생활과 옷차림'(p = .033), '생활 속의 식물'(p = .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M = 3.88),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윤리'(M = 3.85)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M = 3.03), '생활 속의 목재 이용'(M = 3.06)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직 경력별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 집단과 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 간에 '꽃이나 채소 가꾸기'(p = .001), '간단한 조리'(p = .003)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6학년 실과교과에서의 중요도 인식에서는 '나의 미래와 진로'(M = 4.14), '일과 직업의 중요성'(M = 4.07)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M = 3.15), '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M = 3.27), '간단한 전자 회로 꾸미기'(M = 3.33)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나의 미래와 진로'(M = 3.87), '정보를 활용한 생활'(M = 3.86), '정보의 탐색과 선택'(M = 3.85), '일과 직업의 중요성'(M = 3.84)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M = 3.06), '간단한 전자 회로 꾸미기'(M = 3.13)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직 경력별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 집단과 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 간에 '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p = .000), '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p = .002)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5학년 실과교과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는 '영양과 식품'(1.07)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나의 생활과 옷차림'(-0.21)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6학년 실과교과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전기·전자용품의 사용과 관리'(1.12)에서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0.09)는 교육 요구도가 가장 낮았다.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교사들이 다양한 실천적 경험의 기회를 쌓아서 지도 능력을 높여야 되겠다고 판단되며, 교육 요구도가 낮게 나타난 것은 지도 능력이 높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 주요어: 교육 요구도, 실과교육, 실과교육 내용
본 연구는 2007 개정 실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제주 지역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과교과의 영역별 목표에 따른 교사 집단 간의 중요도, 지도 능력 및 교육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 조사 연구를 위하여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2007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 2개의 영역에서 설문지를 자체 제작하여 활용하였다.
교사 집단 간의 인식 비교에서는, 교직 경력 10년 미만의 교사 집단과 교직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으며,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160부를 회수한 결과 160부 모두 통계 분석이 가능하여 통계자료로 활용하였다. 수합한 자료는 SPSS 10.0으로 통계처리 하였으며, 기술 통계치와 t 검증(α= .05, 양방향)을 실시하였다.
이 조사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5학년 실과교과에서의 중요도 인식에서는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M = 4.14),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윤리'(M = 4.08)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 속의 목재 이용'(M = 3.17),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M = 3.17), '나의 생활과 옷차림'(M = 3.48)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직 경력 별 중요도 인식에서는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 집단과 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 간에 '나의 생활과 옷차림'(p = .033), '생활 속의 식물'(p = .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M = 3.88),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윤리'(M = 3.85)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M = 3.03), '생활 속의 목재 이용'(M = 3.06)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직 경력별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 집단과 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 간에 '꽃이나 채소 가꾸기'(p = .001), '간단한 조리'(p = .003)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6학년 실과교과에서의 중요도 인식에서는 '나의 미래와 진로'(M = 4.14), '일과 직업의 중요성'(M = 4.07)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M = 3.15), '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M = 3.27), '간단한 전자 회로 꾸미기'(M = 3.33)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나의 미래와 진로'(M = 3.87), '정보를 활용한 생활'(M = 3.86), '정보의 탐색과 선택'(M = 3.85), '일과 직업의 중요성'(M = 3.84)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M = 3.06), '간단한 전자 회로 꾸미기'(M = 3.13)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직 경력별 지도 능력 인식에서는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 집단과 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 간에 '바느질 도구를 이용한 용품 만들기'(p = .000), '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p = .002)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5학년 실과교과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는 '영양과 식품'(1.07)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나의 생활과 옷차림'(-0.21)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6학년 실과교과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전기·전자용품의 사용과 관리'(1.12)에서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손바느질로 용품 만들기'(0.09)는 교육 요구도가 가장 낮았다.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교사들이 다양한 실천적 경험의 기회를 쌓아서 지도 능력을 높여야 되겠다고 판단되며, 교육 요구도가 낮게 나타난 것은 지도 능력이 높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 주요어: 교육 요구도, 실과교육, 실과교육 내용
Author(s)
김은정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717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
Advisor
김영용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실과 교육과정의 개념 5
2. 실과 교육과정의 변천 12
3. 선행 연구의 고찰 2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7
1. 조사의 대상 27
2. 조사 도구 28
3. 자료의 처리 3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1. 교직 경력에 따른 실과교과의 내용 영역별 중요도, 지도 능력 인식 34
2. 실과교과의 내용 영역별 중요도, 지도 능력에 따른 교육 요구도 62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 문헌 70

ABSTRACT 72

부 록 7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은정. (2011). 초등학교 교사의 실과교과 내용 영역별 중요도, 지도 능력 인식 및 교육 요구도 조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Practical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