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지도 조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Recogni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Native Local Foods in Jeju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 수준 및 성별, 거주 지역별 집단 간 인지도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통하여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바른 이해와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하고, 나아가서는 제주 향토음식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도시 지역 2개 학교와 농촌지역의 4개 학교의 5, 6학년 2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71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각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와 독립된 두 집단의 비모수적 검증을 위한 맨-휘트니(Mann-Whiteny) U-test를 통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제주 향토음식 중 매우 높은 인지도 수준을 보인 음식은 배추김치(M = 4.82), 고등어구이(M = 4.36), 무김치(M = 4.33), 보리밥(M = 4.31)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도가 가장 낮은 음식은 후식, 간식류의 쉰다리(M = 1.54), 오메기술(M = 1.58), 마늘엿(M = 1.64), 감주(M = 1.68)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보아서 김치 종류에 대해서는 대체로 높은 인지도 수준을 보이는 반면, 엿 종류와 음료종류에 대해서는 매우 낮은 인지도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다음으로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거주 지역별 집단 간 인지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첫째, 밥, 죽, 한 그릇 음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음식은 녹두죽(p < .001), 전복죽(p < .01), 보말죽(p < .01)이었다. 이 음식들 중 녹두죽과 전복죽은 도시지역 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았으며, 보말죽은 농촌지역 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국, 찌개 종류에서는 호박잎국(p < .001), 보말국(p < .05), 톳냉국(p < .05)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 음식들 모두 농촌지역 거주 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반찬 종류에서 도시와 농촌지역 간 유의미한 인지도 차이가 나타난 것은 양애무침(p < .01)과 자리구이(p < .05), 옥돔구이(p < .01)였으며, 양애무침과 자리구이는 농촌지역 학생집단에서, 옥돔구이는 도시지역 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았다. 넷째, 저장식품류에서는 자리젓(p < .001)과 장아찌류의 마농지(p < .001), 반치지(p < .01), 깻잎장아찌(p < .01), 양애간지(p < .01) 등 네 가지 음식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자리젓과 장아찌류 모두 농촌지역 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후식, 간식 종류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음식은 지름떡(p < .05)과 호박엿(p < .05)으로 나타났다. 지름떡은 도시지역에서, 그리고 호박엿은 농촌지역에서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음료 종류에 대해서는 지역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성별 집단 간 인지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첫째, 밥, 죽, 한 그릇 음식에 대한 조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음식은 감자밥(p < .05)과 닭죽(p < .05)으로 나타났으며, 감자밥은 남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았고, 닭죽은 여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국, 찌개 종류에 대한 조사결과 소라물회(p < .05)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반찬 종류에 대한 조사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음식은 오징어적(p < .05), 고사리무침(p < .05), 고등어구이(p < .05), 장어구이(p < .05)로 나타났다. 이 음식들 중 장어구이를 제외한 다른 음식들은 모두 여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았다. 넷째, 저장식품류에 대한 조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음식은 자리젓(p < .05)과 깻잎장아찌(p < .05), 배추김치(p < .05)로 나타났으며, 세 가지 음식들 모두 여학생집단에서 평균 순위가 높았다. 다섯째, 후식, 간식 종류의 음식에 대한 조사결과는 남, 녀학생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주요어: 실과교육, 인지도, 제주 향토음식, 초등학생
Author(s)
진순실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718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
Advisor
김효심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향토음식의 개념 4
2. 제주 식생활 문화와 제주 향토음식 5
3. 향토음식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1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3
1. 조사대상 및 조사도구 13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8
1.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지도 수준 18
2.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거주 지역별 초등학생의 인지도 조사 22
3.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성별 초등학생의 인지도 조사 32

Ⅴ.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5



참고 문헌 47



ABSTRACT 49



부록 5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진순실. (2011).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지도 조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Practical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