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지역 초등교사의 수석교사제 운영에 대한 인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the Management System of Master Teacher in Jeju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내 수석교사 시범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수석교사제 운영과 법제화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효율적인 수석교사제의 실시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석교사제 시범운영 실태에 관하여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수석교사제 도입에 따른 영향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수석교사제 법제화 방안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 결과들을 중심으로 문헌을 고찰하여 이론적 기초를 정립하고, 수석교사 시범현황과 법제화 방안을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연구에서는 수석교사제 시범운영 및 법제화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초등교사에게 500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질문지 가운데 467부(93.4%)가 회수되었으며, 이 가운데 무응답이 많은 것이나 연구의 가치가 없다고 판단된 14부를 제외한 453부(90.6%)가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항에 따라 빈도와 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교차분석, 분산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석교사제 시범운영과 관련하여 저경력 교사나 수석교사와 근무한 경험이 없는 교사들인 경우에는 수석교사제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보 및 연수의 부족, 교사들의 무관심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수석교사제와 관련된 홍보와 연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수석교사제의 도입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는 교수․학습풍토 조성, 교사의 교수활동 향상에 기여한다, 교단 교사로서의 긍지를 높인다고 하여 수석교사제 실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승진 과열 현상을 완화한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석교사제의 법제화 방안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지원자격, 교장․교감 자격취득 불허 등에서는 법제화된 내용과 비슷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법제화 방안에 규정된 주당 수업 시수, 연구활동 지원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서 차이가 있어 법제화에서 보다 정확히 정의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우선 수석교사제에 대한 홍보를 통하여 교직사회의 관심을 제고하고, 충분한 교원확충 및 예산을 확보해야만 한다. 또한 수석교사를 포함한 승진체계 및 교수직체계에에 대한 후속 입법과 수석교사의 역할에 대한 규정이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한다.

주요어 : 수석교사제, 교원자격제도, 교원전문성, 법제화
Author(s)
김민정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719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Advisor
고전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 방법 3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수석교사제의 개관 7
1. 수석교사의 개념 및 역할 7
2. 수석교사제의 추진 과정 9
3. 외국의 수석교사제 운영 사례 10
4. 선행연구 고찰 15

Ⅲ. 수석교사제 시범운영 현황 및 법제화 18
1. 시범운영 주요 내용 18
2. 수석교사의 주요 활동 22
3. 수석교사제의 법제화 26

Ⅳ. 수석교사제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32
1. 수석교사제 시범 운영에 대한 인식 32
2. 수석교사제 도입에 따른 영향에 관한 인식 37
3. 수석교사제 법제화 방안에 대한 인식 42
4. 논의 52

Ⅴ. 결론 및 제언 55
1. 요약 55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 문헌 60

ABSTRACT 63

부 록 6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민정. (2011). 제주지역 초등교사의 수석교사제 운영에 대한 인식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