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용법(九容法) 을 통한 초등학생의 몸공부

Abstract

근대 교육 속 우리 아이들은 지식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고 비유할 수 있다. 학교 현장과 사회는 쉼 없이 밀려오는 지식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성적만을 중요시 여기고, 주변을 돌아볼 여유조차 없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진정한 학문은 다양한 배움과 함께 자신을 연마하는 과정을 따로 떼어 설명할 수 없다. 그래서 자신을 연마하는 방법으로 성리학에서는 몸공부의 과 마음공부의 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몸공부는 바른 자세를 기르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바른 자세는 바른 마음을 형성하도록 도우며 또한 바른 마음을 유지할 수 있는 하나의 장치로 활용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몸공부를 위하여 율곡의 구용법(九容法)을 교실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아동들의 행동 변화와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구용법(九容法)을 통하여 아동들은 바른 태도를 실천할 수 있는가?

2) 구용법(九容法)을 통하여 아동들의 변화된 행동은 어떤 것인가?

3) 구용법(九容法)의 적용이 교실 현장에서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키는가?

이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이들은 발, 손, 눈, 입, 머리, 서 있는 자세와 목과 코에서 나오는 소리, 그리고 얼굴 표정을 포함하는 아홉 가지 태도인 구용법을 배우고 바르게 실천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바른 태도의 실천은 스스로에게 뿌듯한 마음을 심어주었고, 이 마음은 다시 바른 태도를 실천할 수 있는 선순환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둘째, 아이들은 예의 바른 인사와 바르게 서있는 태도 등 자신 스스로 바른 행동을 습관화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던 친구가 절제를 하는 모습과 평소 어두운 표정을 하던 친구가 밝은 표정으로 변하는 모습 등을 보며 서로를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형성하고,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원만하게 만들었다.

셋째, 구용법의 실천으로 만들어진 습관은 아이들이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형성하였으며 이는 좋은 학급 분위기를 이끄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구용법은 아이들과 교사 사이, 아이들과 아이들 사이에 학급 규칙으로 작용하였다.

이처럼 구용법은 아이들이 바른 자세와 마음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아이들의 습관은 한 번 형성되었다고 계속 유지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구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스스로 끊임없는 성찰을 하여야 하며, 학생의 발달 수준과 행동 변화에 맞는 학생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