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언어 교육방법

Abstract

아이를 이중 언어 구사자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부모는 아이가 가장 처음으로 만나는 대화 상대이자 언어 교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를 이중 언어 구사자로 키우기 위해 무조건 외국어를 시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커민스(Cummins)는 '빙산설(氷山說)'을 통해 서로 다른 언어라도 그 바탕에 깔린 언어의 기본 지식은 같다고 설명한다. 그 예로서 9세 미만에 해외로 나간 아이는 부분적 이중 언어 구사자가 되거나 제한적 이중 언어 구사자로 자라는 경우가 많았던 반면에 9세 이후에 해외로 나간 아이는 상대적으로 고도 이중 언어 구사자로 자라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이미 모어(母語)가 어느 정도 자리잡혀서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아이들이 자신들의 모어를 지키면서 제2언어, 제3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중 언어 발달을 위해서는 4세에서 15세까지의 언어형성기뿐만 아니라 0세에서 4세까지의 시기도 무척 중요하다. 부모는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 책읽어주기를 통해 언어란 무엇인가를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책읽어주기는 단순히 '책을 읽는다'는 의미를 넘어 부모의 목소리와 체온을 느낄 수 있는 수단이 되며 아이를 이중 언어 구사자로 키우는 토대가 된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며 한 언어집단에서 별로 사용되지 않는 소수언어는 점점 사라져간다. 부모가 소수언어인 자신들의 모어를 지키고 아이들을 이중 언어 구사자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 스스로가 아이들과 자신들의 모어로 소통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子どもをバイリンガルに育てるためには、親の役割が最も重要だと言える。なぜなら、親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