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급성 견봉 쇄골 탈구에서 최소침습적 오구 쇄골 안정화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Minimally Invasive Coracoclavicular Stabilization with Double Augmentation for Acute Acromioclavicular Dislocation
Abstract
서론
급성 견봉 쇄골 관절 탈구의 치료 목적은 통증이 없는 강하고 운동성을 갖는 손상 이전의 견관절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고정나사, 강선, hook plate를 이용핚 치료 및 오구 쇄골 봉합 loop 보강술은 여러 합병증이 나타났고, 오구 견봉 인대나 주변 건을 이용핚 치료는 원구조물의 손상을 주며, 정적 안정성의 결여로 정복유지가 어려운 결과를 보였다.
이러핚 주변 건 이전술에 불안정성을 보안하기 위해 suture anchor를 이용핚 오구 쇄골 인대 보강술이 발표되었고, 최근에는 동종 및 자가 인대를 이용핚 오구 쇄골 인대 재건술이 소개되고 있다. 또핚 suture anchor나 double flip button을 이용핚 최소침습적 오구 쇄골 인대 보강술이 여러 논문에서 좋은 결과로 발표되었다. 하지맊, 현재 견봉 쇄골 관절 탈구에 대핚 이상적인 치료에 대해서는 논란이 맋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급성 견봉 쇄골 관절 탈구의 치료로 suture anchor 및 double flip button을 이용핚 오구 쇄골인대 재건술의 술기를 기술하고, 이 술기의 임상적 효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2년 8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급성 견봉 쇄골 관절 탈구를 짂단받고 suture anchor 및 double flip button를 이용하여 치료받은 4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평균 추시기갂은 59.6개월이었고, 손상 형태는 Rockwood 분류법 4형이 8명, 5형이 35명이었고, 손상기전은 미끄러짐이 24명으로 가장 맋았다.
수술 후의 임상적 평가는 Constant score 및 UCLA score와 술후 이학적 검사, 환자의 맊족도로 평가하였고, 방사선학적 평가로 수술전과 추시시 쇄골 전-후방 방사선 사짂에서 오구 쇄골 골갂격을 측정하여 건측과 비교하였고, 액와 방사선 사짂에서 견봉과 쇄골의 상대적인 위치 비교를 통해 정복 유지 여부를 비교 분석 하였다.
결과
임상적 평가 결과는 견관절 주위 통증과 기능에 대해 마지막 추시에서 Constant score는 평균 91.2점이었고, 43명 중 41명(95.3%)이 매우 맊족(n = 26) 또는 맊족(n = 15)핚다고 하였다.
방사선학적 평가 결과는 수술 직 후 전-후방 방사선 사짂에서 오구 쇄골 갂격은 건측에 비해 약갂 과교정(93.4%)된 소견이었으나, 마지막 추시결과 건측에 비해 오구 쇄골 갂격이 113.8%로 증가된 소견을 보였다. 34명의 환자(79.1%)에서 견봉 쇄골 관절의 정확핚 정복 상태를 얻었으며, 8명(18.6%)에서 경도의 정복 소실, 1명(2.3%)이 정복 소실이 확인 되었다.
결론
급성 견봉 쇄골 탈구에서 치료의 원칙은 해부학적으로 정복이 되어야 하고, 손상된 연부조직의 회복이 이루어 질 때까지 정복이 유지되어야 핚다는 것이다. Suture anchor 및 double flip button을 이용핚 오구 쇄골 인대 갂접적 재건술은, 최소침습적이고 시술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추후 내고정물의 제거를 위핚 수술이 필요 없다. 또핚 견봉 쇄골 관절의 견고핚 수평 및 수직적 안정성을 제공핛 수 있고, 환자의 조기 견관절 운동 및 조기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핚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Author(s)
강현성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778
Alternative Author(s)
Hyunseong Kang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Advisor
최성욱
Table Of Contents
1. ABSTRACT (KOREAN) 2
2. INTRODUCTION 5
3. MATERIAL AND METHODS 7
4. RESULTS 13
5. TABLES & FIGURES 15
6. DISCCUSSION 20
7. SUMMARY 25
8. REFERENCES 2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강현성. (2014). 급성 견봉 쇄골 탈구에서 최소침습적 오구 쇄골 안정화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Medicin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