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현대중국어 가능보어의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Potential Complement
Abstract
본 연구는 '~不了(liǎo)'의 사용 환경과 사용상의 특징 및 부대 성분의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不了(liǎo)' 형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사용을 유도하고자 수행되었다.
가능보어는 '~得/不+결과보어․방향보어' 형식과 '~得/不了(liǎo)' 형식, '~得/不得' 형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중 '~得/不+결과보어․방향보어' 형식이 가장 활용도가 높다. 그러나 '~得/不了(liǎo)' 형식은 다른 형식에 비해 앞에 놓이는 동사나 형용사에 대한 제약이 적어 다른 형식에서 사용할 수 없는 많은 동사와 형용사를 가능보어로 표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하며, 의미의 범위가 제한적일 뿐 구어에서는 활용도가 매우 높은 형식이다.
'~不了(liǎo)'구는 문장에서 주로 술어를 담당하며, 술어 외에도 관형어, 주어,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앞에 놓이는 동사나 형용사와의 결합정도가 매우 높아 동사 취급을 받는 離合詞와 함께 사용될 때는 동사와 목적어를 분리시키고 동사 뒤에 놓인다는 특징이 있다. 의미적인 특징으로는 정도를 나
타내는 단어일수록 褒義의 단어와 결합되었을 때 대상에 대한 평가가 낮아지고,貶義의 단어와 결합되었을 때 대상의 평가가 높아진다는 점을 들 수 있다.
北京大学汉语语言学研究中心의 语料库(CCL)를 비롯해 신문기사와 어법서, 논문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不了' 형식의 사용 환경은 크게 '주관적 조건의 작용'과 '객관적 조건의 작용', '주․객관적 조건의 동시 작용'의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了(liǎo)'가 나타내는 의미와 술어의 이행 여부는 '~不了' 형식의 의미에 큰 영향을 미친다. '~不了' 형식은 未完了․未完成을 표시하는 경우와 술어 이행이 불가능함을 나타내는 경우, 술어의 부분적인 이행․실현을 표시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세 경우 모두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 조건', '주․객관적 조건이 동시에 작용'하는 환경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본고의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 조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적 조건이란, '술어 이행을 하는데 제공되거나 혹은 술어 이행에 필요한 외적 조건'을 가리키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① '不了(liǎo)'가 未完了․未完成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 이행을 위해 제공된 환경이나 술어 이행의 대상이 술어 이행 주체가 가진 능력이나 기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도한 환경이나 대상일 때 사용되며, '다 ~하지 못하다'로 해석 가능하다. 대체로 수량이나 정도와 관련된 문장으로, 이때 등장하는 대상이나 환경은
매우 큰 규모나 높은 정도임이 드러나는 단어이거나 話者와 聽者간 확인 혹은 인지된 상태의 일정 수량이나 정도를 포함하는 단어이다. '了(liǎo)'가 완료․완성을 표시하지만, 경우에 따라 '了(liǎo)'를 '完'으로 바꾸어 쓸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了(liǎo)'가 포함하는 의미의 범위가 '完'이 포함하는 의미의 범위보다 넓다는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객관적 조건에서 완료․완성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표현하는 문장을 '不能~'으로 대체할 경우, '금지'의 의미로 인한 중의적 해석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② '不了(liǎo)'가 술어 이행의 불가능을 표시하는 경우, 대상의 상태나 선행조건의 종결 여부 등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거나 대상의 특성으로 인한 제약 또는 보편적 인식이나 인정, 허가 등 의식의 작용에 의한 원인 등이 술어 이행을 막는 환경으로 작용하며, '~할 수 없다'로 해석할 수 있다. 대체로 조동사 '不能~'으로 대체할 수 있으나 화자의 의지가 강하게 부각되는 문장으로 바뀔 경우에는 대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不了(liǎo)'가 술어의 부분적인 이행․실현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 이행을 위해 제공되는 환경이나 술어 이행의 대상이 술어 이행을 할 수 있는 최소 조건만을 갖추었을 뿐, 술어 이행의 정도나 결과가 매우 미미하다는 특징이 있다. '了(liǎo)'가 완료․완성의 의미를 나타내지도 않고, 술어는 이행되거나 이행될 여지
가 있으며, '얼마 ~지 못하다' 등의 해석이 가능하다. '了(liǎo)' 대신 방향동사'上, 下'등과 대체 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不能~'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둘째, 주관적 조건이란, 술어 이행 주체의 신체적 조건이나 심신의 상태, 성격, 성향 등 '술어 이행 주체와 관련된 내적 조건'을 가리키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① '不了(liǎo)'가 未完了․未完成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 이행 주체의 심리적․ 신체적 상태나 술어 이행 주체가 구비한 조건 등이 술어 이행을 완료나 완성으로 이끌기에 충분하지 않을 때 사용되며, 객관적 조건에서와 같이 '다 ~할 수 없다'로 해석할 수 있다. 수량만을 포함하는 환경일 경우는 대체로 '了(liǎo)'를 '完'
과 바꾸어 쓸 수 있지만, 정도나 범위 등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바꾸어 쓸 수 없다.
② '不了(liǎo)'가 술어 이행의 불가능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 이행 주체가 자신의 신체․심리적 상태를 통제하지 못하여 술어 이행이 불가능해지는 경우와 술어 이행 주체가 구비한 능력이 부족하여 술어 이행이 불가능한 경우, 술어 이행 주체가 태생적으로, 혹은 성장 과정에서 구비하게 된 개별적 특성이 술어 이행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객관적 조건에서와 같이 '~할 수 없다'로 해석 가능하며, 주관적 조건이 불가능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는 환경에서는 술어 이행 주체에 변화가 생길 경우, 결과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점에서 객관적 조건과 차이가 있고, 대체로 '不能~'로 대체가 가능하다.
③ '不了(liǎo)'가 술어의 부분적인 이행․실현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 이행 주체가 구비한 능력, 신체․심리적 조건 등이 술어 이행의 최소 조건만을 갖추었다는 점이 객관적 조건과 다를 뿐, 술어 이행의 정도나 결과가 매우 미미하며, '了(liǎo)'를 '完'으로 대체할 수 없고, 술어는 이행되거나 이행될 여지가 있다는 점은
객관적 조건에서와 일치한다. '~不了(liǎo)'구 뒤에 수량성분 등이 놓이면 '不能~'로 대체할 수 없다.
셋째, 주․객관적 조건이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란, 술어 이행 주체가 구비하고 있는 내적 조건과 술어 이행의 환경이나 대상이 주는 영향이 동시에 작용하여술어 이행에 방해가 되는 경우를 가리키며, 이 조건에서도 '不了(liǎo)'가 未完了․未完成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 이행의 불가능을 표시하는 경우, 술어의 부분
적인 이행․실현을 표시하는 경우로 나누어 사용된 예를 볼 수 있으며, 대체할 수 있는 표현은 앞선 두 조건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마지막으로 '~不了(liǎo)'구의 전후에 위치하는 성분들이 문장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不了(liǎo)'구를 사용하는 문장의 경우 사용되는 주어의 성격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주어는 의미관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른 두 형식을 제외한 '~不了(liǎo)' 형식만을 대상으로 보았을 때, 동사나 형용사 자체의 의미가 수동문에 어울리는지와 주․객관적 조건의 제약 관계, 그리고 '~不了(liǎo)'구와 함께 사용되는 기타 성분과의 의미관계가 문장의 의미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 조건 모두 '不了(liǎo)' 형식을 사용하는 데 제약이 없지만, 공통적으로 '不了(liǎo)'가 未完了․未完成을 나타내는 경우에 비해 술어 이행의 불가능을 나타내는 경우의 출현 빈도가 훨씬 높다. 객관적 조건 중 '상황의 영향'이 불가능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不了(liǎo)' 형식이 가장 많이 사용 되는 환경이고, 주관적 조건 중 '능력의 한계'가 불가능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그 다음으로 높은 사용 빈도를 보인다.
'~不了(liǎo)'구의 뒤에는 '명사성 구'가 목적어로 오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술어성 구'가 목적어로 오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이밖에도 부사어가 '~不了(liǎo)'구의 앞에 놓여 불가능의 원인을 강조하기도 하고 여러 성분의 조합이 '~不了(liǎo)'구 뒤에 출현하여 의미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不了
(liǎo)'구 뒤에 수반되는 부대 성분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첫째 '수량성분'이 '~不了(liǎo)'구의 뒤에 출현하여 술어 이행의 범위를 제한한다. 둘째 '의문 대체사(+형용사/명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정도가 미약함'을 나타낸다. 셋째 '지시 대체사+(형용사/명사)'가 놓여 '도저히 따라잡지 못 할 정도'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문장은 일반적으로 술어 이행 주체의 역량 부족이 불가능의 전제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넷째 정도가 높음을 나타내는 구가 '~不了(liǎo)'구의 목적어로 사용되어 '정도의 미약함'을 나타낸다. 이처럼 '~不了(liǎo)'구는 앞․뒤 부대 성분의 영향을 받아 사용 환경의 정도를 나타내거나,
술어 이행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통해 비교적 간결한 문장으로도 불가능의 원인과 상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본고는 '~不了(liǎo)' 형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용 환경에 따른 의미의 변화와 그 원인을 고찰하여 문장 사용상의 오류를 방지하고 정확한 사용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에 제한을 두지 않은 결과, 사용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데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으며, '不了(liǎo)'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부분에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평소 궁금하던 '不了(liǎo)'의 사용 환경에 대한 초보적인 구분은 이루어졌다고 본다. 앞으로 문학작품이나 신문 기사 등 보다 체계적인 예문 수집을 통해 '不了(liǎo)'의 사용 환경과 '不了(liǎo)'의 역할에 대한 보충 연구를 해 나가고자 한다.
Author(s)
김민선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804
Alternative Author(s)
Min-Seon Kim
Department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Table Of Contents
Ⅰ. 緖論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범위와 방법 3
Ⅱ. 가능보어의 의의 5
1. 가능보어의 정의 5
2. 가능보어의 형식 9
3. 가능보어의 변천 18
4. '~不了(liǎo)'의 역할 22
Ⅲ. '~不了(liǎo)'의 사용 환경 37
1. 객관적 조건의 작용 39
가. 未完了․未完成의 표시 39
나. 술어 이행의 불가능 47
(가) 상황의 영향 48
(나) 대상의 특성 56
(다) 의식의 작용 62
다. 술어의 부분적 이행․실현 68
2. 주관적 조건의 작용 74
가. 未完了․未完成의 표시 75
나. 술어 이행의 불가능 88
(가) 심신의 상태 88
(나) 능력의 한계 92
(다) 개별적 특성 97
다. 술어의 부분적 이행․실현 100
3. 주․객관적 조건의 동시 작용 104
가. 未完了․未完成의 표시 104
나. 술어 이행의 불가능 107
다. 술어의 부분적 이행․실현 110
Ⅳ. '~不了(liǎo)'의 전후 성분의 구조 114
1. 주어와 목적어 115
가. 주어 115
나. 목적어 120
(가) 명사성 구 121
(나) 술어성 구 122
2. '~不了(liǎo)'의 부대 성분 123
가. 부사어 124
나. 부대 성분 128
(가) 수량성분 128
(나) '의문 대체사+형용사/명사' 129
(다) '지시 대체사+형용사/명사' 132
(라) 정도를 표시하는 구 135
Ⅴ. 結論 138
【參考文獻】 143
【부 록1 】 147
【부 록2 】 167
【부 록3 】 174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민선. (2014). 현대중국어 가능보어의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