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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스마트그리드 환경을 고려한 전기자동차 애그리게이터 운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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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개발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도록 하는 과제는 각 나라 학자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다. 모터와 배터리 생산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장거리를 운전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를 생산해 내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각광을 받게 되었다. 전기자동차가 많아짐에 따라, 이들을 효율적으로 충전 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있다. 스마트그리드는 여러 분산 에너지와 접목하고 그리드 사용자와 친화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스마트그리드는 전기자동차의 부하로 인한 영향을 해결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스마트그리드의 V2G 기술과 ICT 기술을 통해서 부하 특성 및 시스템 운행을 할 수 있다. 부하가 낮을 때는 전기자동차를 충전해 주고 피크 부하 때는 전기자동차는 반대로 전기를 그리드에 공급함으로써 전기 공급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자체적인 전기 저장 용량이 작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전력 판매 시장에 참여할 수가 없다. 전기자동차 및 전력시스템 사이에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모으고 그리드에 판매할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한데, 이 것이 바로 애그리게이터이다. 애그리게이터는 각 전기자동차의 전력을 큰 묶음으로 모아서 전력 거래소에 판매하는 일을 한다. 또한, 애그리게이터는 수많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전력을 모아서그리드에 보조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보조 서비스의 기본적인 기능은 그리드에 신뢰성과 안정성을 주는 데에 있다.
본 논문은 몇 가지 애그리게이터의 운용 모델을 비교하고 한국 전력 시장에 알맞은 애그리게이터의 운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애그리게이터는 한국 전기 시장의 입찰에 참여할 수가 있다. 실험 결과에 따라서 애그리게이터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ince the global recognition on environmental protection changed, clean energ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merged as the critical task in human society. The development of
motor and battery technology for electric vehicles, zero release, low noisy and long distance
running for electric vehicles becomes possible. Therefore, all countries are actively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electric vehicle industry. However, with the increasing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it will lead to side effects on power grid.
Smart grid can be a very good solution to electric vehicles as the effect of load network
brought. Electric vehicles through the use of V2G technology and ICT technology, can optimize
the network load, improve the power grid stability. As in the use of electric power shortage, the
electric vehicle can deliver power to the grid, to reduce the peak; the electric energy is sufficient,
electric cars could be charged, reducing the power to fill the valleys.
But electric vehicles because of less power, cannot be independent of the involved in the
electricity market, therefore, between the electric vehicle and the electric power market need a
middleman-aggregator. Supplementary service electric vehicles aggregators can collect
scattered energy to participate in electricity market. The basic function of ancillary service is
to maintain the reliability and stability of power grid. In order to electric vehicle owners toparticipate in the electric power market, the aggregator to provide certain fiscal policy
compensation to the electric vehicle owners.
Therefore, this paper compared some of the operation of aggregator optimization models and
introduced an Aggregator which is more suitable for Korean electric market and its reserve bid.
The experimental results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olymerization reactor.
Author(s)
황충명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807
Department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Advisor
송왕철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II. 관련연구 4
1.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4
1) 스마트그리드가 무엇인가? 4
2) 스마트그리드의 특성 5
3) 스마트그리드에서의 고려 점 7
2.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10
1) 전기자동차의 종류 10
2) V2G 기술 11
3.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12
1) 애그리게이터의 개념 12
2) 애그리게이터 및 기타 개체와의 관계 13
3) 애그리게이터의 비즈니스 모델 15
III. 한국 전력시장에 적합한 애그리게이터의 운영 모델 17
1. 한국 전력 시장 17
2. 애그리게이터의 운영 모델 비교 21
3. 한국 전력시장에 적합한 애그리게이터 운영 모델 26
IV. 시뮬레이션 및 결과 30
1. 실험 환경 30
2. 실험 결과 31
V. 결론 36
참고문헌 3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황충명. (2014). 한국 스마트그리드 환경을 고려한 전기자동차 애그리게이터 운영 모델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omputer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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